요즘 우유의 선택의 기로에 빠진 두돌 갓 넘긴 여자아이 엄마입니다.
지난 영유아 검진에서 우리 아이는 24개월 기준 키 87cm 몸무게 10.8kg 나왔습니다.
키는 또래에 비해 큰편인데 모유수유를 24개월 (지금은 수유하지 않습니다)까지 하는바람에
밥양이 적었고 그에 몸무게가 항상 평균이하에 머물렀었지요.
수유를 끊은 직후부터 아기 밥양도 조금이나마 늘었고 우유도 하루에 400ml이상은 먹더라구요.
(모유수유 중단한지는 3주일 되어갑니다)
요즘 고민이 생겼는데요. 삐뽀삐뽀 119책에서도 보았고 여기 베이비트리에 하정훈 쌤께서
저지방우유에 관한 칼럼 남기신 글에 두돌부터는 저지방우유로 바꾸는게 좋다고 하셨는데요.
몸무게가 평균이하인 우리 아이도 두돌이 되었기때문에 저지방우유로 갈아타야하는지
의문이 생기더라구요.
제가 생각할때는 몸무게가 평균치에 도달했을때 저지방우유로 바꿔도 괜찮을것 같은데요..
제 생각이 잘못된건지요.. 도와주세요~~
현재 24개월 기준 여아의 평균키는 86 cm 평균 몸무게는 12 kg입니다.
귀 자녀의 경우 키 87cm 몸무게 10.8 kg은 키는 100등 중 55등에 해당되고 몸무게는 100등 중 20등에 해당합니다.
이외에 판단할 수 있는 수치가 BMI(체질량지수)가 있습니다.
귀 자녀의 키와 몸무게로 체질량지수를 계산해 보면 14.3으로 100등 중 10등에 해당됩니다.
상대적으로 체중이 적게 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귀 자녀의 경우는 보통 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으며 저지방우유로 바꾸실 필요는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질량 지수가 적어도 50등이 되면 저지방우유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만 2세가 지나면 제1차 성장급진기를 지난 완만한 성장기로 접어들게 됩니다.
또래의 다른 친구들도 이쯤 되면 성장과 발달이 정체되고 식욕도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리가 발달하므로 더욱 예민해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위 상담은 장규태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소아과 교수님이 도와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