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먹이 엄마 채식만? 위험해요

2011. 01.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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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수유 영양 섭취 



젖양을 늘리는 음식은 없다. 뿐만 아니라 모유 내 단백질, 칼슘 양도 엄마가 먹는 음식과 상관이 없다. 그러나 엄마 체내에 저장된 칼슘, 무기질, 지용성 비타민을 활용하여 모유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엄마가 골병 들지 않으려면, 평소에 엄마 자신의 건강을 위해 이들 영양소 저장량을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   



젖먹이는 엄마는 평소보다 약간만 더 섭취하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된다.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가물치, 돼지족, 잉어, 붕어, 헛개나무, 모유분비 촉진 기능성 식품, 산후조리식품 등)을 구해서 먹을 필요가 없다. 젖 1리터를 만들려면 열량이 940kcal 정도 필요하지만 산모들은 이미 분만 후 젖먹일 것에 대비해 임신 중에 여분의 조직을 2-4kg 정도 비축해 놓고 있다. 따라서 평소 식단에서 500kcal 만 추가하면 충분하다.   



젖먹이는 엄마들이 골고루 영양을 섭취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본인이 평소 먹던 음식을 골고루 먹으면 된다. 특별한 식사 지침이나 금기는 없지만 다음 사항들은 알아 두는 것이 좋다. 



- 체중을 빨리 빼 준다는 다이어트 음식이나 약은 금한다.



- 다양한 빵과 씨리얼 곡물, 과일, 채소, 유제품, 고기, 육가공류를 매일 섭취한다.



 - 매일 유제품을 3컵 정도 섭취한다.



- 비타민 A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좀더 먹도록 한다. (당근, 시금치, 조리된 녹색 채소, 고구마, 멜론 등)



-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신다. 수유 시에는 평소보다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



-  카페-인은 젖으로 분비되므로 아기의 반응에 따라 조절한다. 



천재지변이나 전쟁 등의 상황에서 영양이 결핍된 수유모에게 특별 유동식으로 식단을 보충하면 젖양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아기에게 영양을 보충하는 것보다 엄마에게 영양보충을 하는 것이 아기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영양보충을 한 경우와 보충하지 않은 경우 모유수유에 의한 무월경에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영양 상태가 양호한 여성들에서는 보충식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채식주의 



요즈음 전통, 우리 것, 생식, 자연주의와 함께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식단이 성인이 아니라 성장, 발달 과정에 있는 영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수유모가 엄격한 채식주의자일 때 그 아기들은 단백질과 비타민B 결핍 위험이 크다. 이는 식물성 식품에서 이들 영양소 함량이 낮으며 섭취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 B12 부족은 완전 채식주의자들의 경우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난다.   



채식주의의 위험성
















































채식주의 유형

섭취 가능 음식

회피 음식

부족 위험성

Semivegetarian, 



부분 채식주의자

채소, 유제품,



해산물, 가금류

육류

무기질*

Ovolactovegetarian, 



유제품, 달걀을 먹는 채식주의자

채소, 유제품, 달걀

살코기 (육류, 



해산물, 가금류)

무기질,* 특히 아연

Lactovegetarian,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

채소, 유제품

살코기, 달걀

무기질,* 특히 아연, 단백질+

Ovovegetarian, 



달걀을 먹는 채식주의자

채소, 달걀

살코기, 유제품

무기질,* 특히 철분, 아연, 단백질+,



리보플라빈(비타민 B2), 비타민D, 비타민 B12

Vegan, 



완전 채식주의자

채소만

살코기, 유제품,



달걀

무기질,* 단백질+, 리보플라빈(비타민 B2),



비타민 D, 비타민 B12

Macrobiotic, 



곡물중심 채식주의자

씨리얼(생식)만 먹는



식단으로 점차 진행


심각한 영양 부족 단계



*과도한 곡물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인 파이테이트(phytate)와 섬유소가 포함된 식이는 철분, 아연, 칼슘 등 무기질 흡수를 방해한다. phytate는 여러 가지 채소와 발효하지 않은 빵에 존재하는 무기질과 결합하는 유기화합물이다.



+단백질을 보충하지 않는 식단은 순수 단백 이용률이 낮아 순단백질이 부족하다.



2010. 1. 7.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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