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6일 된 여아를 둔 엄마입니다.

첫째라서 모르는게 많네요.ㅠ

 

126일된 여아이며, 하루에 700~760ml 정도의 모유를 유츅해서 먹이고 있습니다. 현재 몸무게는 약 6.7kg 이고요.

오늘 영유아검진 1차를 했는데, 비타민 D를 섭취해라는 문진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제가 직장을 다녀 직접 검진을 가지는 못했습니다. 학교다닐 때 가정시간에 배운 상식으로는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자연적으로 생성이 가능하다였는데요, 아이를 햇빛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지요? 비타민D를 사서 먹여야하는지요?

만약에 햇빛을 보여줌으로써 비타민 D를 섭취할수 있다면 하루에 어느정도 햇빛을 보여줘야하고 어느 시간에 보여주는 것이 좋은지요? 비타민D를 섭취해야한다면 어떤 비타민을 섭취하는게 좋은지 알려주실수 있는지요? 이제 갓 4개월 지난 아이라 비타민 선택에서부터도 너무 힘들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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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트리

2011.12.29 14:35:53

안녕하세요.

비타민D를 섭취하지 않아도 일광욕을 하면 보충됩니다. 
이는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7-데히드로콜레스데롤로부터 비타민D가 합성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창유리를 통과한 햇빛은 자외선이 흡수되기 때문에 효과가 없습니다. 

귀 자녀의 경우 다른 섭취 없이도 일광욕을 한다면 보충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구체적인 시간은 정확하게 정하기 어렵지만 2시간내외에서 일광욕을 시키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직접 자외선을 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유 수유 중이므로 모유수유량이 충분하다면 충분한 비타민D가 전달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머님께서 비타민D가 포함된 음식을 더 섭취하는 것은 필요하겠습니다.

귀 자녀의 연령과 체중을 볼 때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만약 시작을 하신다면 계란노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유 초기에 곡류 다음으로 사용하는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D 함유 식품에는 등푸른생선, 동물의 간, 달걀노른자, 버섯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지방이나 기름과 함께 섭취되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비타민 D는 안정된 생체 원소이므로 장기간 보존 또는 조리 과정에서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D의 양이 너무 많으면 식욕부진,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과잉증이 일어날 수 있사오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위 상담은 장규태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소아과 교수님이 도와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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