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천식이 있는 임신부·수유부, 약 복용 어떻게?

김우경 2015. 04. 09
조회수 4136 추천수 0
천식.JPG » 한겨레 자료 사진(세계 천식의 날 기념 마라톤대회, 2005.).
임신부나 수유를 하는 천식 환자는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가요?

천식 환자 중 일부는 임신 때 악화될 수 있으며, 일부는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임신 전에 천식을 진단 받은 경우는 적절한 조치를 하여 최상의 컨디션에서 임신을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임신 중의 약물투여, 분만 때의 주의사항 등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 약을 먹지 않아 천식이 악화되어 저산소증이 오면 오히려 태아에 해로우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안전한 약제를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유 중에도 의사의 처방에 따르면 문제가 없습니다. 분만 후에는 태어난 아기의 알레르기질환의 발병 예방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Q.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전혀 없다가 임신하면서부터 매우 심해졌습니다. 아이를 임신하면서 알레르기비염이 생긴 것인가요?

A. 임신에 의한 호르몬 변화로 임신성 비염(pregnacy-induced rhinitis)이 생길 수 있으며, 알레르기비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므로 알레르기비염으로 오인될 수도 있습니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김우경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미국 위스콘신주립대학교 병원에서 알레르기 호흡기 바이러스학 연구. 현재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알레르기 호흡기 연구소 소장,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전산정보이사,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홍보위원, 대한의학회 건강정보심의위원 등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소아과학>, <소아 알레르기 호흡기학>, <천식과 알레르기질환>, <어린이 청소년 천식 바로 알고 바로 치료하자>, <소아청소년 천식 진료가이드라인>, <소아청소년 아토피피부염 가이드라인>, <산림치유> 등이 있다.
이메일 : ped3@lycos.co.kr      

최신글




  • 갑작스런 알레르기비염 증상, 왜일까요?갑작스런 알레르기비염 증상, 왜일까요?

    김우경 | 2015. 11. 26

    Q. 그 동안 아무 증상이 없다가 최근에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생겼어요. 왜인가요?알레르기 질환은 유전적 소인을 가지며, 사람에 따라 다양한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알레르기비염,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결막염 등이...

  • 알레르기비염 검사도 재검사를 해야하나요?알레르기비염 검사도 재검사를 해야하나요?

    김우경 | 2015. 11. 16

    Q. 오래 전에 알레르기비염 검사를 했었는데, 한번만 하면 되나요? 아니면, 다시 해야 하나요? 얼마나 시간이 지나서, 또한 어떤 검사를 했는가가 중요합니다. 대개 다시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항원은 세월이 지...

  • 알레르기비염, 진단받아야할까요?알레르기비염, 진단받아야할까요?

    김우경 | 2015. 10. 08

    Q. 알레르기비염이라고 하던데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검사 결과에 따라서 치료가 어떻게 달라지나요?먼저 알레르기 비염인지 아니면 알레르기비염과 유사한 증상(콧물, 코막힘 등)을 갖는 다른 코 질환인지를 구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순...

  • 알레르기비염 환자들의 두통…왜 일까요?알레르기비염 환자들의 두통…왜 일까요?

    김우경 | 2015. 10. 08

    알레르기비염의 4대 증상으로는 코막힘, 수양성 비루(물 같은 콧물), 가려움, 재채기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흔하고 지속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인 코막힘으로 인해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 안의 점막이 부어서 점막끼리 서...

  • 임신부나 수유를 하는 천식 환자의 약 복용은 해로운가요?임신부나 수유를 하는 천식 환자의 약 복용은 해로운가요?

    김우경 | 2015. 09. 14

    질문: 임신부나 수유를 하는 천식 환자의 약 복용은 해로운가요? 임신 전 천식이 있었는데 임신 기간 중이라고 약을 먹지 않아 천식이 악화되어 저산소증이 오면 오히려 태아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안전한 약제를 투여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