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 아이 연산력 높이는 6가지아이 연산력 높이는 6가지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6.15

    학습이 일어나려면 뇌 안에서 다양한 신경회로가 만들어지거나 강화되어야 하는데 이는 반복을 통해 이루어진다. 실은 우리가 아는 한, 반복만이 뇌가 학습할...

  • 영어, 듣기부터 시작하자영어, 듣기부터 시작하자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6.07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영어에 자신이 없는 아이는 슬슬 긴장하게 된다. 부모도 덩달아 당황하는 경우가 많고, 뒤쳐지면 안 되겠다는 강박관념마저 생긴다. 그전까지 영어&n...

  • 말하기, 피드백이 중요하다말하기, 피드백이 중요하다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5.30

    듣기와 말하기는 문자언어와 구별되는 구두 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을 지닌다. 즉, 듣기와 말하기에서는 문자 대신 음성을 통한 의사소통과 몸짓, 상황 언어&...

  • 자기주도학습, 2가지 필수자기주도학습, 2가지 필수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5.21

    초등학교 5~6학년 아이들은 날마다 다단계 지시사항들을 따라야 한다. “자, 모두 문제집을 꺼내고 42쪽에 있는 연습문제를 펴세요. 어제 우리가 배운 부분이...

  • 읽기, 어휘력을 늘려라읽기, 어휘력을 늘려라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5.11

    읽기의 제일은 유창성이다. 글을 소리 내어 읽을 때, 정확한 발음으로 뜻을 파악하며 읽어야 하고, 읽는 속도나 목소리 크기도 조절하며, 간단한 문장부...

  • 고학년, 집중력보다는 실행력고학년, 집중력보다는 실행력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4.09

    세계적인 사람이 되려면 전문적인 숙달이 중요하다세계적인 음악가나 미술가들은 창의력을 강조한다. 하지만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숙련된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을 효과적...

  • 뇌 성격 4가지, 맞춤 공부법뇌 성격 4가지, 맞춤 공부법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4.05

    아이의 기질이나 성격의 유형을 알면 아이에게 맞는 맞춤 공부법을 제시할 수 있다. 아이의 기질이나 성격의 유형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아이에 대하여 좀 더 많이 이해할 수 있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다 바람직한 공부지침을 마련할 수 있다. 아...

  • 남자아이의 뇌 vs 여자아이의 뇌남자아이의 뇌 vs 여자아이의 뇌 [1]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4.02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가진 학습방식의 차이 중의 일부는 성별에 따른 인지적 차이에서 비롯된다. 물론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특정한 방식으로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그렇게 학습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이들이 선택하는 학습방식은 성별에 따른 인...

  • 강점지능으로 창의적인 업적을 이루려면강점지능으로 창의적인 업적을 이루려면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3.22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뇌의 특정 부위와 관련된 여덟 가지 종류의 지능을 확인하였다. 그는 아이는 모두가 이러한 다양한 지능들 사이에서 강점과 약점이 따로 있다고 주장한다. 부모는 매일 일정 시간 동안 아이의 강점을 이해하고 강점과 연...

  • 공부, 의지일까 습관일까공부, 의지일까 습관일까 | 김영훈의 두뇌교육

    김영훈 | 2018.02.28

    순영이는 최근에 시험성적이 떨어져서 고민이다. 집안에 안 좋은 일이 있어서 마음이 산란하여 평소보다 시험성적이 좋지 않은 것이다. 그러다 보니 시험에 대한 불안도 생겼다. 평소보다 실력이 나오지 않으니 위축이 되고 적극적인 생각도 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