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채식주의가 성장에 미치는 영향

신혜정 2014. 0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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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314089_P_0.JPG » 한겨레 사진 자료


채소가 몸에 좋다지만 육류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는 영양관리라는 관점에서는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종교적인 이유, 환경보호나 동물보호에 대한 신념 등으로 육식을 먹지 않는 사람들이 있고 이러한 분들의 자녀들 또한 고기를 먹지 않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웰빙에 대한 관심과 함께 채식 열풍이 불면서 육류를 드시지 않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간혹 아이들 중에도 채식만 먹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채식주의도 육류만 먹지 않는 것에서부터 계란 및 유제품, 해산물까지 먹지 않는 채식주의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는데 제한하는 식품군이 많을수록 아이의 영양 관리에는 어려움이 많아집니다. 성인에서 채식주의가 갖는 건강상의 잇점이 분명히 있기도 하지만 채식주의가 어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연구결과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어린이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역시 성장인데 현재까지 채식 위주의 식사로도 적절한 성장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만 적절한 영양소의 보충과 모니터링이 전제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는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해 여섯 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식단을 권장합니다. 


여섯 가지 식품군은 곡류군, 어육류군, 지방군, 채소군, 과일군 그리고 우유군을 말합니다. 어육류군에는 소고기, 돼지고지, 닭고기, 생선, 기타 해물, 콩, 두부, 계란 등이 포함됩니다. 어육류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혈액, 근육, 피부와 같은 신체를 구성하고 손톱 발톱 머리카락이 자라게 하며 활동하는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물론 채식을 하는 경우에도 단백질을 콩 등의 식물성 식품으로부터 얻을 수는 있지만 매일 매끼 식사에서 섭취하여야 할 단백질을 식물성 식품으로부터만 얻는 데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미노산에는 20종이 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몸속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으로부터 반드시 섭취해야만 하는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성인과 달리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필수아미노산으로 추가됩니다. 그런데 콩이나 곡류 그리고 견과류 등 식물성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지 않는 경우가 있고 채식위주의 식단은 부피가 커서 열량섭취 자체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D, 비타민 B12, 칼슘 및 철분 등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식물성 식품에도 이러한 영양소나 무기질은 들어 있으나 소화 흡수가 동물성 식품에 비해 감소되어 있는 등의 이유로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D, 칼슘의 부족 시 뼈의 밀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비타민 B12의 부족으로 혈액학적인 문제나 기억력 등 신경학적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고 철분 부족으로 빈혈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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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정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연세의료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전공의 과정 및 소아내분비 전임의 과정을 수료했다. 영유아 검진, 학생건강 검사 및 소아청소년 검진 등을 토대로 소아비만, 저신장증 및 성조숙증에 대해 연구했으며, 스탠포드대학 어린이병원 소아내분비과 및 스웨덴 웁살라대학 소아내분비과에서 연수했다. 현재 국립의료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성장/비만클리닉을 운영 중이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교실 외래부교수를 연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목 속에 감춰진 비밀>, <만화로 알기-선천성 부신피질과형성증, 소아당뇨> 등이 있다.
이메일 : hyejungshin@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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