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교육

내 나이 수를 좋아해요.

조영미 2012.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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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수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을 즐겨 사용한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여러’ 개이면서 눈에 보인다. 따라서 아이들은 수를 대신하여, 때로는 수와 동시에 손가락, 발가락을 쓴다. 눈에 보이는 것 중에서는 손가락, 발가락이 아이들에게 가깝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 중에서 아이들에게 가까운 것은 나이와 연관된 수이다.
 
4년 5개월 경. 
해님이가 유아용 변기에 앉아 일을 보면서 말한다.

해님 : 엄마, 나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었지!
목소리가 또렷하고 크다. 스스로 자랑스러운 모양이다. 옆에서 듣고 있던 누나가
누나 : 너만 한 살이냐, 다 한 살이지.
라며 아는 체를 한다. 개의치 않고 다음 질문으로 이어진다.
해님 : 한 살 다음에는 뭐야?
누나 : 두 살이지.
누나는 당연한 것을 묻는다는 말투다. 더 이상 질문이 계속되지 않는다.
해님 : 엄마, 닦아줘!
힘을 꽤나 주었는지 눈에 눈물이 고여 있다.
 
당송팔대가 중의 한 사람인 송나라의 문인 구양수(歐陽修)가 더불어 생각하고 배우기 좋은 시간이나 장소로 침상(枕上), 즉 잠자리에 있을 때, 마상(馬上), 즉 말을 타고 갈 때, 측상(厠上), 즉 화장실에 있을 때 3가지를 추천했다고 한다. 이른바 삼상지학(三上之學)이다. ‘나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었지’를 자랑스레 말한 해님이도 측상지학을 한 것일까?
 
4년 6개월 경.
새해를 앞두고 한 살 더 먹는 날이 가까워오자 누구는 몇 살이 되고, 자기는 몇 살이 되는지 관심이 많다. 여덟 살인 누나, 여섯 살인 다른 집 형, 다섯 살인 해님이가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해님 : "내가 내년에 여섯 살 되면, 형은 몇 살 되지?'
형 : “일곱 살 되지.”
해님 : "그럼, 누나는 몇 살 되지?
누나 : “아홉 살이지.”
해님 : “와, 우리 누나 엄청 크다.”
해님이가 혼잣말을 한다. 달님이는 사촌동생이다.
"달님이가 네 살이면 나는 다섯 살
달님이가 다섯 살이면 나는 여섯 살
달님이가 여섯 살이면 나는 일곱 살
달님이가 일곱 살이면 나는 여덟 살"
 
다섯 살에게는 아홉 살이 엄청 큰 수이다. 더군다나 해가 거듭되어도 누나의 나이는 절대 못 따라가기 때문에 더 큰 수이다. 나이로 볼 때, 동생인 달님이는 절대 형인 해님이를 못 따라온다. 해님이는 자기가 항상 달님이보다 나이 수가 크다는 것에 뿌듯해한다.

4년 8개월 경. 
누군가가
"몇 살이야?"
라고 물으면 한 손의 손가락은 모두 펴고 다른 손에서는 엄지손가락 한 개를 펴면서  
"여섯 살"
이라고 당당하게 말한다.
 
4년 10개월 경. 
“엄마, 누나 나이는 이만큼이야?” 하면서 손가락을 펼쳐 보인다. 한 손의 손가락은 모두 펴져 있고, 나머지 한 손은 한 손가락만 접혀 있고 나머지는 모두 펴져 있다. 누나 나이는 아홉 살인데, 그걸 스스로 금세 손가락으로 나타낸다.
 
나이 수를 말하면서 손가락을 펴는 행동이 여간 날렵하지 않다. 세 개를 나타낼 일이 있으면, 하나, 둘, 셋 등으로 차근차근 펴지 않고 '세 개'를 단번에 나타낼 수 있다. 만 3년9개월 경 세 개를 나타내기 위해 해님이가 손가락 한 개, 한 개를 차례대로 펴는데 엄청 힘과 주의를 기울였던 기억이 겹치면서, 지금 손가락과 수가 동시에 나오는 것을 보니 아이의 손가락 힘과 정신적 힘이 자란 것을 알겠다.

5년 3개월
놀이터에 가면, 해님이는 아이들에게
"너 몇 살이야?"
하고 묻는다. 어쩌다보니, 오늘은 두 명 모두 "여섯 살"이라고 한다.
"나도 여섯 살인데. 어, 여섯 살이 세 명이네!"
라고 거의 외치다시피 한다.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다.
나와 나이 수가 같은 사람이 여럿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아이의 마음에는 기쁨이 차오른다.

023_사진2.jpg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만든 모양.
여러 규칙이 어우러져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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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미
현재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과 교수로 있으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에서 교육학(수학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자연과 함께, 스스로 피어나는 교육’을 추구하는 15년제 대안학교 "꽃피는학교"의 유치과정과 초등과정에 아이들을 보내면서, 아이들의 생활 속에서 열심히 ‘수학’을 찾아보는 취미를 갖고 있다.
이메일 : ymcho@gjue.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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