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 먹이는 엄마의 식사 지침

2010.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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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수유모의 영양-무기질과 전해질 



엄마의 몸은 모유수유를 위해 임신 때부터 유방이 발달될 뿐 아니라 젖을 만들기 위한 여분의 영양과 열량도 비축합니다. 아기를 낳고 나면 대개 먹고 마시고 싶은 맘이 더 들고 음식 선호도가 약간 바뀌기도 합니다. 젖을 먹이는 엄마는 영양 섭취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아기의 성장과 건강을 위해 양질의 젖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이제까지 밝혀진 과학적 연구 결과입니다.



다만 젖을 만들기 위해 엄마 체내에서 동원된 영양 비축량을 채워 놓지 않으면 수유모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젖양을 늘리기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음식, 혹은 모유수유 중에는 금해야 하는 음식 등 엄격한 “식사 지침”은 임신 중 비축된 영양분, 개개인의 음식 선호도나 문화적 다양성이 고려되지 않은 탓에 오히려 너무 어렵고 구속이 되어 모유수유에 방해 요인이 됩니다. 













































































































영양 섭취 기준 (Dietary Reference Intakes)

모유 내 성분

영양소



(무기질/전해질)

성인 여성



(19-50세)

임신

모유수유

수유 중 달라지는 양 (%)

모유(분만 후 28일 전)

모유(분만 후 28일부터)

칼슘      (mg)

1,000

1,000

1,000

0

250

200-250

마그네슘  (mg)

310

350

310

0

30-35

30-35

나트륨    (mg)





300-400

120-250

칼륨      (mg)





600-700

400-550

염소      (mg)





600-800

400-450

아연      (mg)

8

11

12

50

8-12

1-3

철분      (mg)

18

27

9

-50

0.5-1.0

0.3-0.9

요오드    (ug)

150

220

290

93


150

셀레늄    (ug)

55

60

70

27

40

7-33

불소      (mg)

3

3

0


4-15



칼슘: 모유수유 중 칼슘을 추가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젖을 먹이는 동안 엄마의 체내에서는 칼슘 흡수, 대사 및 배설이 칼슘을 보존하는 쪽으로 변합니다. 모유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유모 골격 내 저장 칼슘이 이용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한 칼슘 섭취가 아주 부족한 수유모라도 젖 안 있는 칼슘 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뼈의 칼슘 함량은 22세 정도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25세 미만 젊은 수유모의 경우는 특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칼슘을 적게 섭취하는 모유수유모에게 칼슘제를 보충한다고 해서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거나, 담배를 피우는 등 골다공증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로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 섭취가 많은 여성은 칼슘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젖을 뗀 후 뼈의 회복 정도는 분만 횟수와 반비례하며 뼈의 재생은 첫 4~6개월 동안 가장 빠릅니다. 결국 골밀도는 대개 임신 전보다 높아집니다. 



나트륨, 칼륨, 염소: 유선염이나 정서적 스트레스 혹은 젖을 떼는 과정의 유방 퇴축이 아니더라도 모유 내 농도가 상당히 많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유 내 나트륨(sodium), 칼륨(potassium), 염소(chloride) 농도는 수유모의 영양 상태가 아니라 유선 분비세포 내 전해질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마그네슘, 아연, , 구리, 크로뮴: 모유 내 농도는 수유모의 식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유모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저장량을 채워 놓아야 합니다. 특히 아연은 면역 기능에 중요합니다. 수유모가 오랜 기간 음주한 과거력이 있을 경우 아연 농도가 낮으며 1일 요구량이 2배가 됩니다. 



철분: 모유 내 철분 농도는 수유모 식이 내 철분 함량이나 수유모 빈혈 수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유모는 분만 후 자신의 철분 저장량을 채워 놓아야 합니다. 채식주의자들은 식물성 철분 생체이용률이 낮기 때문에 철분 요구량이 1.8배 더 많습니다. 모유수유모의 1일 식이 철분 요구량은 9mg(일반 여성 18mg/임산부 27mg)이며 이 양은 일반 여성의 1/2, 임산부의 1/3에 불과합니다. 모유수유모의 철분 섭취 기준이 이렇게 낮은 이유는 젖을 먹이는 동안 오랫동안 무월경이 지속되어 철분 소실양이 현저히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요오드: 모유 내 요오드 농도는 수유모의 섭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방은 혈액 내 농도보다 모유 내에서 요오드 농도를 더 많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요오드가 첨가된 소금 등으로 과량의 요오드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흡연을 하면 모유 내 요오드 농도가 감소됩니다. 



셀레늄: 모유 내 셀레늄 농도는 수유모의 섭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셀레늄은 근원이 토양이므로 지역에 따라 섭취량이 달라집니다.



불소: 모유 내 불소 농도는 어느 정도 음용수의 불소 농도를 반영합니다. 음용수가 불소화되어 있지 않거나 수유모가 불소가 없는 물을 마실 경우 불소 보충을 합니다. 여러 가지 영아용 식품과 음료에 불소가 들어 있으므로 이유식을 시작한 후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경우 불소 보충은 불필요합니다.



2010. 12. 13.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IBCLC 정유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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