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임신 6개월] 칼슘 섭취에 신경을 쓰세요

베이비트리 2013. 11. 28
조회수 5781 추천수 0

●  ●  ● 
임신 6개월
칼슘 섭취에 신경 쓰세요
●  ●  ● 

 01319792_P_0.jpg


태아의 상태
태아의 키는 약 28~34cm 정도, 몸무게는 630g 정도로 성장합니다. 키와 뼈가 빠르게 성장하며 두개골, 척추, 갈비뼈 등의 모습이 뚜렷해집니다. 완전한 4등신이 되어 손발을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양수의 양도 많아지고 태아의 신경과 근육이 발달해 태동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피지선에서 태지를 분비하고, 앞머리와 눈썹 등이 짙어져 표정이 생깁니다. 이제 태아는 양수 속에서도 눈을 떴다, 감았다 합니다. 

엄마의 변화
체중이 임신 전보다 5~6kg 늘고, 아랫배가 눈에 띄게 커집니다. 배를 만지면 태아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고 호흡도 더 깊게 합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정맥을 압박하고 하반신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손과 발이 붓기 쉽습니다. 커진 자궁이 위장을 압박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헛배부름 등의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고,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혈관이 확장돼 얼굴을 비롯한 신체 곳곳에서 붉은색 모반이 나타납니다. 피부가 늘어나고 건조해지면서 피부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면 가려움이 덜합니다. 

check point
태동이 느껴진 시기부터 산전 유방 마사지를 합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유선을 발달시킵니다. 자궁이 커져 장기의 압박이 증가하므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철분과 엽산, 칼슘 섭취에 신경을 쓰고 지나친 염분 섭취로 몸이 붓지 않도록 하세요. 충분한 휴식은 조산을 예방합니다. 

글·사진 베이비트리 babytree@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베이비트리
안녕하세요, 베이비트리 운영자입니다. 꾸벅~ 놀이·교육학자 + 소아과 전문의 + 한방소아과 한의사 + 한겨레 기자 + 유쾌발랄 블로거들이 똘똥 뭉친 베이비트리,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어 찾아왔습니다. 혼자서 꼭꼭 싸놓지 마세요. 괜찮은 육아정보도 좋고, 남편과의 갈등도 좋아요. 베이비트리 가족들에게 풀어놓으세요. ^^
이메일 : hanispecial@hani.co.kr       트위터 : ibabytree       페이스북 : babytree      
홈페이지 : http://babytree.hani.co.kr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