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임신 5개월] 엄마가 태동을 느껴요

베이비트리 2013. 11. 28
조회수 8623 추천수 0

●  ●  ● 
임신 5개월
엄마가 태동을 느껴요
●  ●  ● 

 03318744_P_0.JPG

태아의 상태
태아의 키는 약 16~25cm까지 성장하며 몸무게는 300g 정도 됩니다. 태아는 3등신이 되면서 체형의 균형이 잡히고 팔다리 관절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엄마가 태동을 느낍니다. 태아는 하품을 하거나 기지개를 켜고, 입을 벌리고 심호흡을 하는 것처럼 가슴과 배를 움직입니다. 대뇌 피질이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외부 감각기관이 발달합니다. 엄마의 심장 뛰는 소리, 소화 기관에서 나는 소리 외에도 엄마와 아빠의 목소리와 같이 자궁 밖에서 나는 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엄마의 변화 
자궁이 어른 머리 정도 크기로 커지고 이 과정에서 인대와 근육이 늘어나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가슴이 눈에 띄게 커지고 엉덩이나 허벅지, 팔 등 몸 전체에 피하지방이 붙습니다. 빠른 사람은 임신 16주에, 보통은 18~20주에 첫 태동을 느낍니다. 임신 중기에는 혈액량이 평소의 두 배로 증가하는데, 혈액의 농도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현기증, 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하루 최소 30mg의 철분제를 복용합니다.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임신 18주 무렵이 되면 치질로 고생하는 임신부가 많아집니다. 

check point
태아의 장기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모체로부터 많은 영양을 흡수합니다. 따라서 엄마는 다양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데, 저칼로리·고단백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중기에는 임신성 빈혈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세요. 간·달걀·두부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드세요. 

글·그림 베이비트리 babytree@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베이비트리
안녕하세요, 베이비트리 운영자입니다. 꾸벅~ 놀이·교육학자 + 소아과 전문의 + 한방소아과 한의사 + 한겨레 기자 + 유쾌발랄 블로거들이 똘똥 뭉친 베이비트리,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어 찾아왔습니다. 혼자서 꼭꼭 싸놓지 마세요. 괜찮은 육아정보도 좋고, 남편과의 갈등도 좋아요. 베이비트리 가족들에게 풀어놓으세요. ^^
이메일 : hanispecial@hani.co.kr       트위터 : ibabytree       페이스북 : babytree      
홈페이지 : http://babytree.hani.co.kr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