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럼 깨물다 임플란트 상할라

조회수 6853 추천수 0 2011.02.15 10:38:05

인공보철치아 연결부위 파손 위험



0f4c61089e1f860b2de077d01c6110fc.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한 사람은 정월 대보름의 세시풍속인 부럼을 깨물지 않는 게 좋다. 부럼을 깨문다고 해서 임플란트가 쉽게 파손되지는 않지만, 혹 임플란트와 인공보철치아의 연결 부위의 변형이나 파손을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턱뼈에 잘 고정된 임플란트는 부럼을 깨무는 것과 같은 충격으로는 쉽게 부러지거나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임플란트 위에 연결된 인공보철치아는 사정이 다르다. 이 인공보철치아는 자동차의 타이어와 같은 구실을 하는데, 거친 자갈길 위를 험하게 달리면 타이어가 빨리 파손되는 것처럼 이 인공보철치아도 마찬가지다. 부럼 등을 심하게 깨물면 이 인공보철치아의 연결부위가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으며, 또 연결나사의 변형과 풀림 현상을 부를 수 있다.



또 임플란트가 자연 치아보다 부럼에 더 위험한 이유는 자연치아는 치아를 감싸고 있으면서 턱뼈에 치아를 잘 고정시켜 주는 치근막이 있어 작은 충격이라도 쉽게 감지할 수 있고 큰 충격에 대해서는 완충 구실도 하는데, 임플란트는 이 조직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임플란트 인공보철치아가 견딜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힘이 가해져도 이를 잘 느낄 수 없게 돼 파손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다. 



이런 이유들로 임플란트를 한 사람은 정월 대보름이라도 부럼을 깨물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자연 치아를 가진 사람도 부럼을 깨문다고 해서 이가 튼튼해진다는 말은 틀린 속설임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오징어, 쥐포 등 질긴 음식이나 게장, 사탕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혹 흡연자라면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한다. 흡연은 입 안 염증의 치유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뒤에 담배를 피운다면 임플란트가 잘 고정될 가능성이 눈에 띄게 낮아진다. 한편 야간 이갈이, 혹은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다면 치과를 찾아 구강보호장치 치료를 받는 것이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자연 치아의 손상을 예방하거나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김양중 의료전문기자 himtrain@hani.co.kr

도움말=이성복 강동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교수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 부럼 깨물다 임플란트 상할라 imagefile babytree 2011-02-15 6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