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Cetrimonium Bromide)의 유해성 논란에 대한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의 입장

 

 

수개월 전 MBC '불만제로UP'에서 시판 중인 영유아 물티슈 23개 제품 중 6개에서 가습기 살균제의 한 성분인 클로로메틸이소치아졸리논(CMIT)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이 검출됐다. CMIT와 MIT는 폐 손상을 유발하는 물질로, 이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던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방송은 아이들이 사용하는 물티슈가 위해하며,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과 기업의 책임을 묻는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최근 시사저널을 비롯한 여러 언론에서 물티슈에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라는 독성이 매우 강한 화학물질이 검출되었다고 보도하였고,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이하 ‘발암물질국민행동’)은 이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바이다. 발암물질국민행동은 생산자와 노동자, 소비자, 학부모와 교사, 환경단체, 보건의료인, 전문가들이 모여 유해한 화학물질을 없애고, 화학물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단체이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샴푸, 린스와 모이스처, 화운데이션 등의 많은 화장품, 물티슈 등의 세정용품에 계면활성제, 방부제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샴푸 등에는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10% 넘게 들어있는 제품도 있지만 대부분은 2~3% 정도이다(물론 이는 외국의 경우로 한국의 제품에 어느 정도가 들어 있는지 조사되어야 한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소화기를 통해서는 거의 흡수가 되지 않으며, 피부를 통해 서서히 흡수된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의 독성으로는 피부 자극과 안구 자극과 과민성 반응(알러지 반응)이 있다. 태아독성, 기형아 발생의 독성은 동물실험에서 복강 내 주사를 통한 고농도 노출인 경우 발생하였다. 피부 노출로 인한 생식독성, 발달독성, 발암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피부 자극과 과민성 반응, 안구 자극외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샴푸 등 씻어 없어지는 제품에서는 안전하며, 피부에 남아있는 제품(로션 등 화장품)의 경우 0.25% 함량 정도까지는 안전하다(자료출처 : Final Report on the Safety Assessment of Cetrimonium Chloride, Cetrimonium Bromide, and Steartrimonium Chloride, International Journal of Toxicology 1997 16: 195).

 

미국의 영향력있는 환경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서 운영하는 화장품 데이터베이스인 Skin Deep(http://www.ewg.org/skindeep/)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의 생식독성, 변이원성, 발암성 등등의 독성을 평가하였고 위험점수를 3점(0~2점은 저위험, 3~6점은 중위험, 7~10점은 고위험으로 분류됨)으로 분류하였다. 3점의 점수는 비록 중위험의 점수이지만 화장품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의 상당수가 고위험 물질이기 때문에 언론의 보도처럼 심각한 장해를 줄 정도의 위험물질은 아니다.

 

유럽연합의 화학물질국(European Chemicals Bureau) 안전자료에도 피부자극 및 안구자극, 호흡기 자극 외에 다른 독성 정보는 없었다. 그 밖에 미국의 환경청, National Toxicology Program, The Collaborative on Health and the Environment 등에서 위에서 언급된 독성은 없었다.

 

따라서 영유아 물티슈에 있는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신생아와 태아에게 매우 위험한 물질이라는 시사저널을 비롯한 언론의 보도는 물질의 독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쓴 명백한 오보이다. 국민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의 보도는 유해한 화학물질을 없애고, 줄이려는 노력에 방해만 될 뿐이다. 또한 이번 사태는 유해한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그 사용물질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기업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다만 몇몇 기업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빼거나 보다 안전한 물질로 대체하겠다는 발표는 환영할 만하다. 무엇보다 큰 책임은 정부에게 있다. 국민에게 화학물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유해한 화학물질의 사용을 금지하는 역할은 정부만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암물질국민행동(http://nocancer.kr)은 국민들에게 올바른 화학물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유해한 화학물질의 생산, 유통, 소비, 폐기까지 전과정을 감시하여, 화학물질을 줄이고, 없애는 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물티슈에 사용되는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Cetrimonium Bromide)의 유해성 논란에 대한 발암물질국민행동의 입장Ⅱ

 

 

 

발암물질국민행동(http://nocancer.kr)은 국민들에게 올바른 화학물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유해한 화학물질의 생산, 유통, 소비, 폐기까지 전 과정을 감시하여, 화학물질을 줄이고, 없애는 활동을 하는 단체로, 환경정의, 여성환경연대 등 환경단체, 금속노조 등 노동단체, 아이쿱생협 등 소비자단체, 아이건강국민연대, 초록교육연대 등 학부모, 교사단체,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등 보건의료단체,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등 24개의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 국민 개개인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단체이다.

 

이마트 등 대형마트의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안심마트 만들기,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 PVC없는 학교만들기, 노동자와 지역주민을 위한 안심산단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자세한 활동은 홈페이지나 각종 언론 보도를 참조하기 바란다.

 

 

아기들 물티슈에서 검출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Cetrimonium Bromide)에 대한 유해성 논란이 아직도 계속되고,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올바른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것 같아, 발암물질 국민행동은 국민들이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의 유해성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Cetrimonium Bromide, CAS No 57-09-0)이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화장품에서 향균(진균)제, 보존제 등으로 쓰이는 물질로 샴푸, 모이스쳐, 로션(화장수)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린스나 클린징, 물티슈 등 스킨케어제재 등 거의 모든 화장품에 사용되는 물질이다. 또한 이 물질의 항균 특성으로 인해 의료적으로 피부연고, 수술시 항균소독제로 사용된다(Wenninger and McEwen; 1995, FDA; 1994).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상온에서는 고체로 있으며, 녹는점(끓는점도 비슷한 온도임)은 237~243도이다. 알코올에 잘 녹으며, 물과 아세톤에는 조금밖에(somewhat) 녹지 않는다(Bu davari, 1989).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의 흡수 경로

 

일반적으로 화학물질의 흡수 경로는 호흡기를 통해, 소화기를 통해, 피부를 통해 흡수된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수술시 사용되어 복강을 통해 흡수될 수 있으나, 이는 수술을 받는 환자의 경우에만 해당됨으로 이 글에서는 생략하고자 한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높은 녹는점과 끓는점으로 인해 호흡기를 통해서는 거의 흡수되지 않는다. 실험용 쥐의 위장에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0.8mg/kg을 주입하여 소화기 흡수를 실험한 결과, 투입 8시간 후 이 물질의 80%가 장에 있었으며, 12시간 후 2%가 담즙에서 검출되었고, 투입 3일 후 92%가 대변으로 배출되었으며, 체내 흡수의 증거인 소변에서는 1%가 배출 되었다. 투입 4일후 간과 콩팥, 심장과 폐에 극소량의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검출되었다. 이 의미는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위와 장을 통한 흡수가 매우 적음(poorly)을 알 수 있다(Isomaa, 1975). 세트리모늄 브로마이드는 피부를 통해 흡수되며, 서서히 흡수된다(Bartnik and Wingem, 1979).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의 독성

 

1)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5,20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화장품 알러지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33명에게서 피부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났다(Broeckx 등, 1987).

 

 

2) 사람에게서 발생한 중독 사례

 

①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12% 함유된 샴푸를 쓰던 20개월 아이에서 발진과 물집이 관찰되었다(Inman, 1982).

 

② 깁스(제작과정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사용)를 하고 있는 5세 어린이에게서 발진과 부종이 관찰되었다(Staniforth, 1980).

 

③ H cysts(난소의 낭종 중 하나)로 수술하던 45세 여자 환자에게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1% 함유된 세정액으로 복강을 소독하던 중 환자가 메트헤모글로빈혈증으로 사망하였다(Baraka 등, 1980).

 

④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1% 함유된 용액으로 장세척을 15분간 하던 환자가 13시간 만에 사망하였다(Saeed 등, 1991)

 

 

3) 동물 등등 실험 결과

 

(1) 발암성

 

암을 발생시킨다는 자료는 없었다.

 

(2) 변이원성(유전자 변형 등)

 

세균의 유전자(S. typhimurium strains TA1535, TA1537, and TA1538)에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로 실험(Ames test)한 결과 변이원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3) 생식독성, 발달독성

 

① 소화기를 통한 투여 : 쥐들에게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5일에서 14일간 8, 25, 50 mg/kg를 매일 투여한 결과, 실험 쥐의 새끼들에게서 크기나 무게, 생존력, 조직과 뼈의 부작용을 발견하지 못하였다(Lewis 1977).

 

② 복강 내 투여 : 임신한 쥐들에게 복강 내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투여한 결과, 쥐의 새끼들의 사망률이 증가하였고, 구개열, 두개골과 흉골의 결손이 증가되었다(Isomaa & Ekman, 1975).

 

(4) 안구자극

 

여러 논문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안구를 심하게 자극하여 부종이나 충혈, 손상 등을 보고하였다.

 

(5) 피부자극 및 피부 알러지 반응

 

여러 논문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괴사 등 피부 자극 반응이 일어나거나 알러지 반응이 일어난다고 보고하였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에 대한 각국의 규제

 

유럽연합(European Economic Community)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화장품의 보존제로 사용을 승인하였으며, 최고함량을 화장품 용액의 0.1%로 규제하고 있다. 일본 역시 화장품용으로 사용이 승인되었다.

 

식약처와 국가기술표준원이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0.1% 이하로 화장품에 보존제로 사용 가능한 안전 물질’로 발표하였으나, 최근까지 물티슈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함량에 대한 규제는 없었으며, 함량에 대한 정보 역시 제공하고 있지 않다.

 

 

식약처의 독성정보제공시스템

 

식약처의 독성정보제공시스템에서는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임신 마우스에서 사망 착상 수를 증가시켰다. 관찰된 기형으로 구개파열 및 경미한 골격 이상 등이 있었다(Isomaa & Ekman, 1975)’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 논문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을 복강 내 투여한 실험의 결과이다. 화장품을 복강 내 투여하는 경우는 없다.

 

또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심각한 중추신경계 억제(때때로 흥분과 발작이 뒤에 발생)을 초래할 수 있으며, 호흡근육 마비로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문헌은 제시하지 않았다. 발암물질 국민행동에서 문헌 검색을 한 결과, 위 내용은 Food and Cosmetics Toxicology라는 잡지에 1975년 13권 331페이지에 실렸으며, 이 실험 역시 트리모늄브로마이드을 복강 내 투여한 실험의 결과이다. 실험동물이 호흡근육 마비로 사망한 논문은 Acta Pharmacologica et Toxicologica라는 잡지에 1980년 47권 17페이지에 실렸는데, 이 경우는 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정맥에 주사한 경우이다. 화장품을 정맥 내 투여하는 경우도 역시 없다.

 

 

결론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향균제, 보존제 용도로 외국의 경우 거의 모든 화장품에 널리 쓰이고 있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소화기를 통해서는 매우 적게 흡수되며, 피부를 통해 서서히 흡수된다. 따라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들어있는 화장품 중 샴푸, 린스 등 피부에 접촉 후 바로 씻어내는 화장품의 경우에는 흡수가 적으며, 피부에 오랜 기간 부착되는 화장품의 경우 에는 비교적 흡수가 잘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화장품의 독성은 안구 자극(손상), 피부 자극(손상), 피부 알러지 반응 외 발암성, 변이원성(유전독성), 생식독성, 신경독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유럽연합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화장품의 보존제로 사용을 승인하였으며, 최고함량을 화장품 용액의 0.1%로 규제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최근까지 물티슈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함량에 대한 규제는 없었으며, 이에 대한 정보 역시 제공되지 않고 있다. 독성정보를 제공하는 식약처의 독성정보제공시스템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화장품의 독성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부의 유해 화학물질의 관리가 부실하다고 할 수 있다.

 

발암물질 국민행동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화장품이 안구 자극(손상), 피부 자극(손상), 피부 알러지 반응 등을 일으켜 보다 안전한 물질로 대체하는 것은 필요하나, ‘가습기 살균제보다 더 독한 물질 들어갔다’, ‘임산부와 신생아에 치명적 물질이다’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객관적이며, 과학적 사실과는 다르다는 것을 밝힌다.

 

 

발암물질 국민행동은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올바른 화학물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유해한 화학물질의 생산, 유통, 소비, 폐기까지 전 과정을 감시하여, 화학물질을 줄이고, 없애는 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또한 이번 물티슈 사건을 계기로 ‘가정생활 화학용품, 화장품 등 제품에 사용되는 화학물질 관리’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더불어 ‘유해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올바른 언론의 보도’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많은 시민의 참여와 언론의 관심 부탁드린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양선아 기자
열정적이고 긍정적으로 사는 것이 생활의 신조. 강철같은 몸과 마음으로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인생길을 춤추듯 즐겁게 걷고 싶다. 2001년 한겨레신문에 입사해 사회부·경제부·편집부 기자를 거쳐 라이프 부문 삶과행복팀에서 육아 관련 기사를 썼으며 현재는 한겨레 사회정책팀에서 교육부 출입을 하고 있다. 두 아이를 키우며 좌충우돌하고 있지만, 더 행복해졌고 더 많은 것을 배웠다. 저서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존감은 나의 힘>과 공저 <나는 일하는 엄마다>가 있다.
이메일 : anmadang@hani.co.kr       트위터 : anmadang21      
블로그 : http://plug.hani.co.kr/anmadang

최신글

엮인글 :
http://babytree.hani.co.kr/233884/4a2/trackback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14 [건강] 나이를 믿지 마세요 imagefile anna8078 2014-02-19 6934
13 [건강] 직접 겪어 보지 않으면 알수 없는 마음 imagefile [5] lizzyikim 2013-04-08 5715
12 [건강] 아토피가 찾아왔어요 ㅠㅠ imagefile [10] lizzyikim 2013-03-19 6421
11 [건강] [베이비트리가 콕콕 짚어줘요] ③ 동생이 생겼어요 imagefile 베이비트리 2013-01-11 12524
10 [건강] [베이비트리가 콕콕 짚어줘요] ② 우리 아이 수면교육 어떻게? imagefile 베이비트리 2012-11-21 53431
9 [건강] 우리 아이 올 겨울 감기 예방법 imagefile [4] 베이비트리 2012-10-17 35535
8 [건강] 아파트는 잠자기 5분전 환기 꼭! 베이비트리 2012-10-12 5735
7 [건강] 무더위에 고생한 내 몸 챙길 차례 image 베이비트리 2012-08-23 4742
6 [건강] 아, 무서운 수족구의 계절이 성큼성큼 guk8415 2012-07-13 5839
5 [건강] RS바이러스 조심하세요 yahori 2011-12-28 16721
4 [건강] 살림, 육아 속에서 내 몸 돌보기- 생활 단식 zeze75 2011-12-27 5727
3 [건강] 물티슈 얼마나 쓰세요? 양선아 2011-11-15 12944
2 [건강] 바른 먹거리 교육-‘엄마 선생님’이 찾아갑니다~ zeze75 2011-08-29 6184
1 [건강] 2011년 하반기 심기일전, 생활단식으로 몸과 마음을 새롭게! zeze75 2011-08-29 6080

인기글

최신댓글

Q.아기기 눈을깜박여요

안녕하세요아기눈으로인해 상담남깁니다20일후면 8개월이 되는 아기입니다점점 나아지겠지 하고 있었는데 8개월인 지금까...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