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추적추적 내리는 비를 보며 고통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고통은 무엇일까 나는 그런 고통이라는 것을 잘 견디고 있는가. 영혼이 강한 아이는 고통에 강한 아이였다. 한 사람의 행복은 겪었던 고통이 많고 적은가 보다는 얼마나 고통에 잘 대처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사실 고통은 그렇게 겪고 싶은 것은 아니다. 말만 들어도 쓴맛이 느껴진다.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고, 내 곁에 두긴 싫은 것이다. 하지만 동전에 양면이 있고, 모든 일에 장단이 있듯 어떤 일에 고통만 있지는 않은 것 같다. 물론 그 일을 겪을 당시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힘들기만 했어도 돌아보면 값진 경험일 수 있고, 내가 겪은 일은 백마디 말보다 더 진한 여운을 남기기 때문이다. 아마 저자가 의도한 것도 그런 것 같다. 스스로 온전히 겪어내는 것. 최소한 부모가 그 기회를 막지는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위험하다고 보기 안쓰럽다고 이런 거 하지 말고 공부하라고.. 단순한 것부터 감정적인 부분까지 좋고 깨끗하고 예쁜 것만 주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순간에 결정을 내리고 선택을 하는 건 아이 자신인 만큼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로 인한 시련도 충분히 감내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내용은 행동수정에 관한 것이었다.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면 행동은 바뀌지 않는다고 한다. ‘방 정리 좀 해’ 하고 잔소리를 하면서 결국 대신 치워준다면 청소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이미 해줄 것을 알기 때문이다. 준비물을 안 가져 갔다면 선생님께 혼나거나 친구에게 빌려야 하는 수고로움을 거쳐야 알림장을 더 꼼꼼히 보는 행동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또한 사람이 본래 갖고 있는 성격이나 기질도 중요하지만 그 사람이 어떤 환경에서 살고,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해왔는지가 행동을 바꾸는데 큰 영향을 주는데, ‘위험하니까 만지지 말라고 했지?’ 하며 목소리를 높이기 보다 아예 그 대상을 치워 놓는 것, ‘집중해서 공부해’ 보다 어떤 시간에 어느 과목을 배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다양한 방법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돕는 것 등이다. 이 밖에도 책에는 여러 항목별로 구체적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어 실천에 옮길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부모는 당연히 아이의 행복을 바란다. 그런데 그 또한 매우 추상적이고 감을 잡기 어렵다. 너무나 주관적이며 행복리스트가 있어서 ‘이렇게 하면 행복해 진다’도 아니지 아는가. 고통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같은 일이라도 체감하는 부분은 다르니 말이다. 결국은 자식이지만 한 사람의 독립된 주체라는 것 그래서 부모는 아이가 잘 설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하되 거기까지라는 것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천은 어려운 그 명제로 돌아가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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