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휴가 중 발생한 일광화상 예방 및 치료법

정성규 2018. 06. 25
조회수 3373 추천수 0

그림1.png » <사진1> 일광화상 처치법. 정성규 제공.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 따가운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림2.jpg » <사진 2> 휴가. 픽사베이 제공.


작년, 재작년 여름휴가를 다녀온 뒤 목, 등 그리고 팔다리가  따갑고 붉게 발진이 올라오진 않았나요? 만약 그렇다면, 바로 햇빛에 의한 일광화상(햇빛 화상) 때문이랍니다. 여름이 되면 햇빛이 강해지면서 일광화상 빈도가 높아집니다. 특히, 피서지 등 휴가를 다녀온 뒤 병원을 많이 찾죠.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더이상 일광화상이 생기지 않도록 일광화상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일광화상 정의

그림3.jpg » <사진 3> 일광화상. 픽사베이 제공.


일광화상은 말 그대로 햇빛에 의해 피부에 화상을 입는 피부질환입니다. 햇빛 중 특히 자외선(UV radiation)에 의해 일광화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피부가 하얀 사람에게서 일광화상이 잘 일어난답니다. 한국인의 경우 일광화상을 입은 뒤 태닝(tanning, 피부가 검게 그을리는 현상)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가 검은 사람은 일광화상보다는 좀 더 검게 tanning 되는 경우가 더 많아요.


2. 일광화상 증상

그림4.jpg » <사진4> 일광화상. 픽사베이 제공.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수십 분에서 수 시간 강한 햇빛에 노출 시 일광화상이 일어납니다. 피부가 정말 하얀 사람의 경우 땡볕에 15분만 있어도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일광화상에 의한 증상은 햇빛 노출 후 2~6시간 뒤부터 생기며, 12~24시간 후에 절정에 이릅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홍반 및 부종

2. 따가움, 열감, 통증

3. 심할 경우 물집, 발열

4. 추후 각질의 탈락이나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음. 


3. 일광화상의 예방과 치료


(1) 1차 치료 방법

그림5.jpg » <사진 5> 차가운 물. 사진 픽사베이.


최대한 빨리 피부 온도를 내려주세요. 찬물 또는 수건으로 싼 얼음(얼음을 바로 피부에 대지는 마세요)을 이용해서 병변 부위를 충분히 안정시킵니다. 보통 15분 전후 시행하며 찬물이 제일 좋습니다.

추가적인 자외선 노출을 피하고 수분 및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된장, 과일을 간 것 등을 붙이는 민간요법은 피해 주세요 2차 병변이 생길 수 있고, 진단을 어렵게 만듭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본인의 증상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홍반 및 부어오름 등의 증상을 잘 살펴보고 필요시 찬물 찜질을 해 주셔야 합니다. 


(2) 2차 치료 방법


물집이 생기거나 통증이 심할 시 피부과 진료 후 약물 복용 및 치료 필요합니다. 집에서 물집 따면 절대 안 됩니다. 세균감염이 일어나면 일이 커져요. 진료 후 상태에 따라 항생제, 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그리고 필요한 경우 드레싱, 재생 레이저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를 잘 받아야 색소침착 및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광화상으로 알고 병원으로 갔는데 다형태광발진 등 다른 질환인 경우도 많아 꼭 피부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진단이 바뀌면 치료 방향도 바뀐답니다. ^^


4. 일광화상의 예방법


선크림을 충분히 바릅니다. SPF 30 PA++ 이상으로 두껍게 2시간마다 덧바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나라에 따라서 햇빛이 강한 곳일 경우 SPF 50 이상이 권장되는 곳도 있습니다.)

양산이나 긴 소매 옷을 걸친다. 아이들 자외선 차단제 도포법에 대해 밑의 링크 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참조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거예요.


*자외선 차단제 도포법


일광화상을 입게 되면 당장 붉어지고 아픈 것도 문제지만, 추후 주름이 생기고, 주근깨 등 색소 질환도 생겨 늙어 보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피부암 등 무서운 병에 걸릴 확률도 올라가겠죠.


[일광화상 대처법 정리]


1. 일광화상 발생 시 즉시 찬물로 15분간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얼음을 바로 피부에 사용하지 마세요!, 찬물이 없고 얼음만 있으면 손수건으로 싸서 이용하세요.


2. 피부 벗겨짐이 없는 1도 화상에선 병원 가기 전까지 사용하던 보습크림을 발라준다.

다음에 벗겨질 수 있는데 그럴 땐 후시딘, 박테로신 등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병원으로 가시면 됩니다.


3. 추가적인 자외선 노출 및 피부 외상을 피하고, 수분 보충을 해준다.

이차적인 손상이 가해진다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4. 화끈거리는 증상이 계속된다면, 찬물 찜질을 추가로 2~3분 정도 더 해준다.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사용 전 전문의와 상의하는 게 좋아요.


5. 물집이 생기는 경우는 절대로 집에서 제거하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 의원을 찾는다.


여름휴가 시 선크림, 햇빛가리개 잘 챙기시고, 너무 햇빛이 강한 시간대는 더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일광화상 발생 시 충분히 시원한 물로 피부를 안정시켜주시고, 심할 경우 꼭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의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였습니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정성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의 병원에서 수련 후 피부과전문의 자격을 취득하였다. 그는 ‘닥터더마’라는 닉네임을 쓰는 피부과 의사이자 4살된 딸을 키우는 딸바보, 워킹대디이다. 아이를 키우면서 생기는 피부병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고, 소아피부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관심이 많아졌다. 아이의 피부건강은 많은 엄마, 아빠들의 중요한 고민거리라 생각했고, 이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알기 쉽게 베이비트리에 소개하려고 한다.
이메일 : dermajsk@korea.kr      
블로그 : http://blog.naver.com/clearskin119

최신글




  • 얼룩덜룩한 얼굴, 백반증인가요? 마른버짐인가요?얼룩덜룩한 얼굴, 백반증인가요? 마른버짐인가요?

    정성규 | 2018. 11. 02

    안녕하세요. 피부과전문의 닥터더마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얼굴이 얼룩덜룩해지는 마른버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마른버짐이 건선 등 만성피부질환&...

  • 농가진의 모든 것농가진의 모든 것

    정성규 | 2018. 10. 23

    아기 키우는 부모라면 '농가진'이라는 질환을 들어보셨죠?왠지 농이 있을 것 같은 진단명이고 다른 피부질환보다는 조금 더 무서워 보입니다. 많은 부모님을 놀라게 하고 피부과를 방문하게 만드는 농가진, 정말 무서운 병일까요?하지만, 처음부터 ...

  • 가을철 피부건조증. 해결책은?가을철 피부건조증. 해결책은?

    정성규 | 2018. 10. 11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올해 여름은 그 어느 때보다도 폭염이 심해 언제 끝나나 했습니다. 금세 태풍이 몇 개 지나가더니 이젠 초가을도 아닌 그냥 가을로 갑자기 넘어온 것 같은 느낌입니다. 요즘은 계절이 천천히...

  • 살인 진드기 주의보. 쓰쓰가무시병의 증상과 예방법살인 진드기 주의보. 쓰쓰가무시병의 증상과 예방법

    정성규 | 2018. 09. 27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 추석 연휴 끝 무렵 고향에 다녀온 뒤 하루의 시간이 비어 서울숲에 다녀왔습니다. 아직까진 푸른 잔디 사이사이 일부 갈색 잔디를 볼 수 있는 정도지만 이제 2~3주 후면 황금빛 잔디로 변하지 ...

  •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는 어떻게?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는 어떻게?

    정성규 | 2018. 09. 11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 오늘은 일상 속에서 누구에게나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화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화상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