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농가진의 모든 것

정성규 2018. 10. 23
조회수 2226 추천수 0

아기 키우는 부모라면 '농가진'이라는 질환을 들어보셨죠?

왠지 농이 있을 것 같은 진단명이고 다른 피부질환보다는 조금 더 무서워 보입니다. 많은 부모님을 놀라게 하고 피부과를 방문하게 만드는 농가진, 정말 무서운 병일까요?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를 받으면 회복될 수 있는 피부병이기 때문이죠. 그럼, 이번 시간에는 농가진의 원인과 증상,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농가진이란?
2. 농가진의 원인
3. 농가진의 증상 & 진단
4. 농가진의 치료 & 예방


1. 농가진이란?

그림1.jpg » <사진 1> 농가진. 정성규 제공.


농가진은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흔한 피부감염증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피부접촉이 많은 직업군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처럼 피부장벽이 약한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2. 농가진의 원인

그림2.png » <사진 2> 세균. 픽사베이 제공  

농가진은 세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황색포도알균(Staphylococcus aureaus)가 가장 흔한 원인균이고, 화농사슬알균(Streptococcus pyogenes)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농가진을 만졌던 손이나 보균자와 직접적으로 접촉을 할 경우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연조직염 등의 다른 세균감염과 달리, 각질 바로 아래쪽과 같이 피부의 바깥층에 감염이 되어 증상이 발생합니다.

  

3. 농가진의 증상 & 진단

그림3.jpg » <사진3> 농가진. 정성규 제공

그림4.jpg » <사진4> 농가진. 정성규 제공


농가진은 크게
1. 접촉전염농가진(impetigo contagiosa)
2. 물집농가진(bullous impetigo)

2가지로 나뉩니다.

 

1) 접촉전염농가진(impetigo contagiosa)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농가진의 70%를 차지합니다. 초기에는 작은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다가 점점 커집니다. 이후 얇은 물집이 커쳐 고름으로 변한 뒤 터지게 됩니다. 그리고 노란딱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노란 딱지에서 나오는 진물을 만진 손으로 신체 다른 부위나 다른 사람을 만지게 되면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 목, 팔과 다리에 자주 발생하며, 가렵거나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2) 물집농가진
물집농가진은 2세 이하의 아기에서 주로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초기엔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지만 점점 더 큰 물집으로 변하면서 주변과의 경계가 뚜렸해집니다. 쉽게 물집이 터지고 노란 딱지를 만듭니다. 전염력이 매우 높아 주의를 요합니다. 농가진의 진단은 위에 설명한 임상적 특징만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필요시 삼출물에서 균 배양검사를 시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농가진의 치료 & 예방

그림5.jpg » <사진 5> 항생제 연고. 정성규 제공.

그림6.jpg » <사진 6> 항생제 연고. 정성규 제공


앞에서 말씀드린 데로 농가진은 세균의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농가진의 치료는 항생제가 필요하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후시딘, 박트로반(=베어로반, 박테로신, 에스로반) 등 항생제 연고 도포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르는 연고로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먹는 항생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개인차이가 있으나 1주정도 소요됩니다.

 

병원에 당장 가기 어려운 경우에는 소개된 항생제 연고를 2~3일 정도 도포해보고 효과가 있으면 1~2주 도포할 수 있으나 2~3일 째에도 병변의 호전이 없다면 빨리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병원으로 바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7.jpg » <사진 7> 먹는약. 정성규 제공.

대부분은 먹는 항생제 치료에 후유증 없이 좋아집니다. 자주 재발하는 경우라면 콧구멍에 포도알균 보균 가능성이 있으므로, 코에 연고를 도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농가진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많은 경우에서 더 깊은 감염이 생기거나 퍼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증상을 보시고 의심이 된다면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등 의사의 진찰을 받고 치료받아야 된답니다. 그리고 딱지를 떼거나 만진 뒤엔 꼭 비누로 손을 씻어 다른 신체 부위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농가진, 전염성이 강하지만 치료에 잘 반응하므로 빠른 병원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

이상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였습니다. 

관련글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태그 : 농가진
정성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의 병원에서 수련 후 피부과전문의 자격을 취득하였다. 그는 ‘닥터더마’라는 닉네임을 쓰는 피부과 의사이자 4살된 딸을 키우는 딸바보, 워킹대디이다. 아이를 키우면서 생기는 피부병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고, 소아피부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관심이 많아졌다. 아이의 피부건강은 많은 엄마, 아빠들의 중요한 고민거리라 생각했고, 이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알기 쉽게 베이비트리에 소개하려고 한다.
이메일 : dermajsk@korea.kr      
블로그 : http://blog.naver.com/clearskin119

최신글




  • 얼룩덜룩한 얼굴, 백반증인가요? 마른버짐인가요?얼룩덜룩한 얼굴, 백반증인가요? 마른버짐인가요?

    정성규 | 2018. 11. 02

    안녕하세요. 피부과전문의 닥터더마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얼굴이 얼룩덜룩해지는 마른버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마른버짐이 건선 등 만성피부질환&...

  • 가을철 피부건조증. 해결책은?가을철 피부건조증. 해결책은?

    정성규 | 2018. 10. 11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올해 여름은 그 어느 때보다도 폭염이 심해 언제 끝나나 했습니다. 금세 태풍이 몇 개 지나가더니 이젠 초가을도 아닌 그냥 가을로 갑자기 넘어온 것 같은 느낌입니다. 요즘은 계절이 천천히...

  • 살인 진드기 주의보. 쓰쓰가무시병의 증상과 예방법살인 진드기 주의보. 쓰쓰가무시병의 증상과 예방법

    정성규 | 2018. 09. 27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 추석 연휴 끝 무렵 고향에 다녀온 뒤 하루의 시간이 비어 서울숲에 다녀왔습니다. 아직까진 푸른 잔디 사이사이 일부 갈색 잔디를 볼 수 있는 정도지만 이제 2~3주 후면 황금빛 잔디로 변하지 ...

  •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는 어떻게?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처치는 어떻게?

    정성규 | 2018. 09. 11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 오늘은 일상 속에서 누구에게나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화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화상이란&...

  • 머릿니, 요즘에도 생기나요?머릿니, 요즘에도 생기나요?

    정성규 | 2018. 08. 26

    안녕하세요.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입니다. 최근엔 예전보다 위생관념이 좋아져 실제로 머릿니 감염증 발생률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피부과 외래진료를&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