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감기 빨리 나으려면?

최민형 2018. 06. 05
조회수 675 추천수 0

감기는 우리 아이를 아프게 하는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면역력 관리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6편


여섯 번째 시간에는 감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이 (220) Photo by Michal Bar Haim on Unsplash.jpg » Photo by Michal Bar Haim on Unsplash.


감기는 상부호흡기계 질환입니다.

 

감기는 상부 호흡기계, 즉 코와 목에 바이러스가 침입해서 생기는 감염 질환입니다. 코에 염증이 생겨 콧물이 나고, 목에 염증이 생겨 기침을 합니다. 감염된 병균 종류와 아이의 면역력 상태에 따라 열이 나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염증 부위에 따라 구체적인 진단명이 다릅니다. 코의 염증은 급성 비염, 목의 염증은 급성 인두염, 편도의 염증은 급성 편도염이죠. 병원에서는 감기가 아닌 이러한 진단명으로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인지, 세균인지 

 

그래서 병원에서 인두염, 편도염이라고 들었을 때, 놀라지 말고 감기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급성 인두염과 편도염은 대부분 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입니다.


간혹 바이러스가 아닌 세균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 때는 감기가 아니고 항생제가 도움이 됩니다. 이 부분은 병원의 한의사/의사 선생님께서 잘 판단해 주실 거에요.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할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혹시 다니는 병원의 항생제 처방이 많다고 생각되면, 지난 시간 살펴본 심평원의 항생제처방률을 확인해보세요.       


[관련글] 병원, 영리하게 이용하는 3가지 팁

 

그리고 또 한 가지!


코감기에 걸렸는데 비염이라고 들을 때가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급성 비염입니다. 우리 아이가 평생 콧물, 코막힘을 달고 지낼까 걱정하는 비염은 만성 비염이죠. 만성 비염은 감기가 다 나아도 콧물, 코막힘이 지속하면 의심함니다.

 

단순한 감기인데 진단명은 복잡하죠?


이번 칼럼의 기초지식을 기억해 두면 아이의 상태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마다, 감기마다 매번 다릅니다. 감기에 걸려 증상이 심하면 한의사/의사 선생님에게 정확히 진찰하고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아이 (219) Photo by Manuel Schinner on Unsplash.jpg » Photo by Manuel Schinner on Unsplash.


감기, 빨리 나을 수 있나요?                              


감기를 빨리 낫기 위해 종종 약을 복용합니다. 하지만 현재 감기를 낫게 하는 약은 없습니다. 다행히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습니다. 그래서 약을 먹으면 1주일, 안 먹으면 7일이라고 하죠.

 

그럼 왜 감기약을 복용할까요?


감기약은 심한 증상을 줄이기 위해 복용합니다. 고열, 콧물, 기침, 두통, 인후통이 심할 때 증상을 줄입니다. 감기약을 적절히 잘 사용하면 힘든 아이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열로 힘든 아이에게는 해열제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감기를 빨리 낫게 하지는 않습니다. 해열제로 열을 떨어뜨려도 열감기가 낫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감기를 잡겠다는 생각으로 감기약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감기를 이겨내는 주체는, 감기약이 아닌 아이의 면역력입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푹 쉬고 잘 자고, 채소 과일을 충분히 먹고 물을 잘 마셔야 합니다.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한의학 (4) Photo by Tim Chow on Unsplash.jpg » Photo by Tim Chow on Unsplash.


한의원의 감기약은 어떤가요?


한의원에서도 감기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진맥과 함께, 열을 재고, 청진을 하고, 편도, 인두, 코 상태를 확인합니다. 한의학, 서양의학의 관점을 종합해서 감기 치료를 합니다. 한의원은 보통 감기 한약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소아과와 마찬가지로 3~4일 정도의 감기 한약을 처방하고 바로 가져갈 수 있죠. 한방소아과에서는 전문의에게 좀 더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은 수백 년 전의 한의학서적을 근거로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달라지고 있습니다. 과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고, 최근 여러 논문에서 한의학 치료가 감기 증상의 기간을 줄인다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앞으로의 발전을 더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감기 치료를 한다면 다음 3가지 팁을 기억해보세요.

[팁1] 보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도 소개한 내용이죠? 한의원 치료는 종종 가격이 부담되기도 하는데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한약이 있습니다. 보험 치료를 하면 일반 소아과 진료비와 비슷합니다. 보험 치료가 가능한지 한의원에 미리 문의해보세요


[팁2] 한약은 안전한가요?  


한약은 간독성, 중금속 등에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한약은 출처와 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합니다. 최근에는 간독성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대규모 연구가 발표되었죠. 수많은 한약 처방에 대한 안전성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전문가가 처방하는 한약은 안전합니다.


반면에 한약은 생약이라 안전하다는 생각에 과용하기도 합니다. 다량의 상비약을 미리 처방 받아 가벼운 증상에서 복용하기도 하는데요. 가벼운 감기 증상에서 꼭 감기 한약을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능하면 한약을 처방한 한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 필요할 때 복용해주세요

 

[팁3] 소아과 감기약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이 한약과 양약은 함께 사용할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진 않습니다. 최근 많은 연구에서 큰 부작용이 보고되지는 않았습니다. 중국에서는 한방과 양방의 병행 치료를 다양한 질환에서 활용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 한약과 양약을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1시간 정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주세요.

 

감기에 대한 기초지식, 다음 시간에 더 이어가 보겠습니다


<관련글>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1편-기초지식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2편-면역력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3편-질환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4편-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5편-병원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6편-감기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7편-수족구병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최민형
우리 아이를 위한 건강한 생각을 나눕니다.
건강한 면역력, 건강한 우리아이
모던 한의사 / 한방소아과 전문의 최민형
이메일 : wooajoo_ped@naver.com      
홈페이지 : http://www.wooajoo.com

최신글




  • 수족구병, 이것만 기억하자수족구병, 이것만 기억하자

    최민형 | 2018. 07. 23

    여름에는 감기는 줄지만 수족구병이 유행합니다.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7편 일곱 번째 시간에는 수족구병에 대해 알아봅니다.   수족구병은 어떤 질환? 전염성이 높고 손발과 입에 수포가 생긴다니 더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심...

  • 병원, 영리하게 이용하는 3가지 팁병원, 영리하게 이용하는 3가지 팁

    최민형 | 2018. 05. 22

    아이가 아플 때 가는 병원, 어떤 병원이 좋은 병원일까요?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5편다섯 번째 시간에는 병원에 대해 알아봅니다. 병원, 영리하게 이용하자약의 사용을 이렇...

  • 저절로 낫거나, 약을 쓰거나저절로 낫거나, 약을 쓰거나

    최민형 | 2018. 05. 08

    우리 아이가 아플 때 저절로 낫는 질환이 있고 약을 써야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4편네 번째 시간에는 약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플 때 저절로 낫는다? 지난 시간에 살펴본 대표 질환 10가지에서 ...

  • 아이가 아플 때, 진단명을 확인하자아이가 아플 때, 진단명을 확인하자

    최민형 | 2018. 04. 27

    아픈 아이를 데리고 병원에 가면 질환 이름에 한번 더 놀랍니다. 중이염, 축농증도 걱정인데, 모세기관지염, 수족구병 같은 진단명을 들으면 심각한 질환이 아닌지 겁이 나기도 합니다. 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3편세 번째 시간에는&...

  • 면역 작용을 활용하는 3가지 원칙

    최민형 | 2018. 04. 24

    아이가 자주 아프면 면역력이 걱정됩니다. 그런데 면역력이 뭘까요? 면역력이 중요하다는데 정확한 설명은 부족합니다.건강한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2편건강 면역력을 키우는 기초지식, 두 번째 시간에는 면역력에 대해 알아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