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내 아이에 맞는 학습 양식 유형은?

김영훈 2018. 02. 13
조회수 810 추천수 0

pen-2373514_960_720 (1).jpg » 공부. 사진 픽사베이.형제들 중에 한 명은 공부를 잘하는데 한 명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첫째는 잘하는데 둘째가 못하는 경우, 부모가 자녀 교육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도는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실망감도 크기 마련이다. 이렇게 두 아이를 모두 성공적으로 교육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이의 개별적 특성이 다르고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는데 부모가 이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보의 처리는 세 단계를 거친다. 수용단계는 환경으로부터의 감각정보가 아이의 뇌로 들어오는 과정이며, 처리단계는 아이의 뇌가 감각정보를 조직하고 기억하는 과정이고, 표현단계는 아이의 뇌가 근육에 메시지를 보내어 아이를 움직이게 하는 과정이다. 말하자면 아이는 학교수업이나 독서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 정보를 아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결 지으면서 뇌 속에서 조직화하며, 시험문제를 풀거나 수업시간에 발표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사용하여 행동한다.


이중 처리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이 처리단계가 잘 이루어지면 기억도 잘 된다. 따라서 장기기억이 필요한 내용을 단순히 반복적으로 연습장에 쓰기만 하는 것은 효과적인 기억법이 아니다. 그보다는 도표나 연표 등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기억을 조직화하여 처리단계를 강화하면 장기기억으로 가는 데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중얼거리는 방법은 어떨까? 기억해야 할 내용을 반복하며 중얼거리는 것은 연습장에 쓰기만 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도표나 연표 대신에, 내용의 흐름이나 연상을 넣어 말을 만들어서 중얼거린다면 효과적이다. 처리단계가 강화되면서 기억이 조직화되고 체계화된다. 아이가 기억할 때 어떤 처리방법을 선택하는가는 공부하는 아이의 뇌가 어떤 학습양식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야 한다. 아이의 학습양식은 집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지능 똑같아도 정보처리 방식은 다르다


지능이 같다고 해도 선호하는 정보처리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시각 학습자는 그림 그리기, 레고 만들기, 틀린 그림 찾기, 색칠하기, 사진찍기 등을 좋아할 가능성이 크다. 만약 아이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공부를 시킨다면 무관심했던 아이도 적극적이 될 것이다. 학습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언제나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가 배우고, 융통성이 있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타일에 노출해야 하며 아이가 원하는 스타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이를테면 동일한 내용을 학습할 때도 강의와 토론을 할 때 이해가 잘 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도표나 그림 등으로 되어 있을 때 이해가 잘되는 아이가 있다. 


강의를 선호하는 아이는 ‘청각학습자’라고 하고 그림 등을 선호하는 아이를 ‘시각적 학습자’라고 부른다. 학습양식은 IQ와는 관계가 없어서, IQ가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각자의 학습양식에 적합한 정보가 더 잘 처리되고 더 잘 학습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아이의 학습양식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각 학습양식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에 도움이 된다.


- 청각학습은 정보를 귀로 들을 때 일어난다. 

청각 정보의 출처는 강의, 영화, 세미나, 모둠 활동, 토론 등이다. 그 밖에 개인이 주의를 기울여 정보를 들을 때는 언제든 청각학습이 이뤄진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은 청각학습과 관련이 있다.


- 시각학습은 정보를 읽거나 볼 때 일어난다. 

정보를 읽을 때 시각적 정보의 출처는 책, 유인물, 칠판에 적힌 정보,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등이다. 정보를 눈으로 볼 때 시각적 정보의 출처는 차트, 표, 그래프, 그림, 시연, 영화 등이다. 아이는 단어나 글을 읽을 때마다, 혹은 그림이나 그래프 형식으로 제시된 정보를 볼 때마다 시각학습이 이뤄진다.


- 운동 감각 학습은 정보를 직접 다룰 때 일어난다. 

운동 감각 학습의 출처는 실험실습, 노트 필기, 연기, 노래, 문제 풀이, 모형 제작, 조사 등이다. 이 밖에 우리가 자료를 가공하는 일을 할 때마다 운동 감각 학습이 이뤄진다.


청각학습자를 위한 공부


어떤 아이가 방금 교사가 한 말을 되풀이하지 못한다면, 그 아이가 집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청각 정보를 기억하기 어려워서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청각학습자는 훌륭한 강의와 토론을 좋아한다. 청각학습자는 훌륭한 강의에 고무되어 몇 시간이라도 교사의 말에 경청할 수 있다. 청각학습자는 정보처리를 하는데 청각에 강점이 있다. 말을 듣는 것을 즐기고, 말과 글로 표현하는 것에 능숙하다. 따라서 의사소통 면에서 효과적이다.


- 청각학습자는 너무나 많은 시각적 청각적 소음에 주의가 산만해지기 쉽다. 

따라서 정렬된 책상과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게 하자.


- 청각학습자는 많은 과제를 한꺼번에 주면 못하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두 과제를 주면 꼼꼼하게 잘한다. 

따라서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과제를 주는 것이 좋다.


- 듣기 훈련은 청각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수학이나 과학 교과 내용을 큰 소리로 읽어준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 아이들에게 듣기 훈련을 시키면 청각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동물에 관한 그림책을 읽어주고 아이들에게 그 동물을 그리게 하자. 

비언어적 기술을 활용하면 아이들이 정보를 습득하는 다양한 수단을 개발하게 된다.


- 아이들이 능숙하게 노트 필기를 할 수 있도록 필기 요령을 가르치자. 

청각학습자도 귀로 들은 정보를 글로 기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아이들에게 지시한 내용을 요약해서 적게 해 보자. 

그러면 누가 청각 자체에 미묘한 문제가 있는지, 청각 정보처리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한 말을 그대로 적지 않고 핵심 사항을 파악해 정리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


시각학습자를 위한 공부


시각학습자는 아무리 흥미로운 설명일지라도 언어적 설명을 통해 정보를 수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는다. 아이는 시각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 시각적 보조 자료를 적절히 제공하는 것이 도움된다. 부모가 공부를 시킬 때, 말뿐 아니라 유인물, 칠판, 시각적 자료를 첨가하여야 한다. 부모는 주요 개념을 시각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해서 개념도를 그려줄 수 있다. 설명할 때, 동영상, 파워포인트,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면 효과적이다.


- 시각학습자들은 보는 것을 학습하기 때문에 조직도, 그래프, 도표 등의 모양을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정보를 말로 소개하면서 이들 자료를 제공하자.


- 아이들이 중요한 것을 강조하기 위해 컬러 마커 펜이나 형광펜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게 하라. 

아이는 색깔을 잘 파악하기 때문에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 아이들에게 지시사항을 전달한 뒤 그 내용을 어딘가에 붙여 놓거나 적어 주는 것이 좋다.


- 부모가 아이에게 설명을 알기 쉽게 하는 편이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글이나 그림으로 된 지침이나 설명서를 함께 제공하자.

시각학습자는 정보를 제대로 습득하기 위해 시각적 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기호의 의미를 잘 기억하지 못하는 아이는 각 기호가 나타내는 의미를 차트나 목록으로 만들게 하자. 

아이가 직접 만들어야 기호가 나타내는 의미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아이들이 연산하거나 스토리텔링수학을 할 때라도 블록이나 그림책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운동 감각 학습자를 위한 공부


운동 감각 학습자는 가만히 앉아 듣는 활동을 가장 힘들어한다. 운동 감각 학습자는 몸을 아주 많이 쓴다. 운동 감각 학습자는 대화를 할 때도 손을 쓰는 경향이 있으며, 축하할 때도 말보다는 악수로써 축하의 표시를 한다. 심부름을 시키면 마다치 않고 받아들이며,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게 해 준 것에 오히려 감사해 한다. 운동 감각 학습자들은 노트 필기에 매우 열심이다. 운동 감각 학습자는 몸을 써 학습을 하는데, 공부 시간에 다리를 흔들거나 머리를 만지는 등 몸을 계속 움직이는 것을 실제로 볼 수 있다.


- 운동 감각 학습자는 노트 필기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해 줄 것이다. 

또 필요할 때 신체를 이완할 기회를 줄 것이다.


- 운동 감각 학습자는 운동, 춤, 응원, 단체 활동, 연극 등에 소질을 가지고 있다

교실에서 역할극이나 그 밖의 움직이는 활동을 통하여 익히게 하자. 공부에 움직임의 요소만 있으면 어떤 것이든지 아이가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어떤 내용을 암기할 때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듯이 연기하면서 외우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다. 

아이가 부모나 인형에게 자기가 외운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방에 칠판을 마련해 주는 것도 이런 성향을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다.


- 구구단은 보드게임이나 교구를 활용해서 익힐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 운동 감각 학습자에게는 체험이 중요하다. 

아이에게 역사적 인물의 삶을 체험시키는 것은 정보를 자기 것으로 기억시키는 좋은 방법이 된다. 이순신이 되어 전쟁의 결정을 혼자 중얼거리며 독백 대사를 해보게 한다면, 아이는 역사적 내용을 확실하게 장기기억에 심어줄 수 있다.


- 아이에게 자기가 좋아하는 책 속에 나오는 인물의 역할을 연기해보도록 한다. 

아이가 읽었던 책의 내용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해줄 것이다.


* 다음은 초등학생용 학습양식 검사이다. 

 

초등학생용 학습양식 검사

 

1. 여러분은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어떤 방법으로 하기를 좋아합니까?

(a) 선생님의 설명을 잘 귀담아 들음으로써

(b) 선생님이 하시는 것을 봄으로써

(c) 나 스스로 먼저 해 봄으로써


2. 여러분은 여가 시간에 집에서 무엇을 가장 하고 싶습니까?

(a) 재미있는 책, 만화책 또는 잡지 읽기

(b) 페인트 칠하기, 색칠하기, 그리기 혹은 스케치하기

(c) 레고나 블록 쌓기 혹은 춤추기


3. 여러분은 주말에 어떤 일을 가장 하고 싶습니까?

(a) 친구들과 전화로 수다 떨기 혹은 컴퓨터로 정보 주고받기

(b) 악기 연주하기, 미술품 만들기 또는 음악 감상하기

(c) 운동하기


4. 여러분이 전화번호를 기억하기 위해 잘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a) 전화를 걸 때마다 큰 소리로 전화번호를 말해 본다.

(b) 전화번호를 머릿속에 그려 본다.

(c) 전화번호를 공중에 써 본다.


5. 여러분이 영화를 볼 때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a) 주요 등장인물이 서로 주고받는 대화

(b) 주유 등장인물들의 의상, 경치, 특별한 광경

(c) 영화를 보면서 내가 느끼는 감정


6. 여러분은 이야기를 읽을 때 어떻게 합니까?

(a) 단어들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본다.

(b) 내가 읽은 것들에 대해 마음속에 그려 본다.

(c) 등장인물들이 느끼는 감정을 느껴본다.


7. 여러분은 신기한 동물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 어떤 방법을 선호합니까?

(a) 그 동물에 대해 말로 설명한다.

(b) 그 동물의 모습을 그린다.

(c) 그 동물의 몸짓으로 흉내 낸다.


8. 나는 ________________ 후에 가장 잘 이해한다.

(a) 그것에 대해 생각을 한

(b) 그것을 직접 눈으로 본

(c) 그것을 몸소 시도해 본


9. 나는 ________________ 을 하며 시간 보내기를 좋아한다.

(a) 음악 감상

(b) 컴퓨터 비디오 게임

(c) 쇼핑


10. 나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주로 ___________ 을 기억한다.

(a) 그 사람이 했던 말

(b) 그 사람이 입었던 의상

(c) 그 사람의 행동방식 또는 내가 느꼈던 감정

 

결과: (a)의 수: 청각학습자

(b)의 수: 시각학습자

(c)의 수: 운동감각학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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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및 소아신경과 전문의. ‘부자 아빠’가 대세이던 시절, 그는 “아이 발달에 대해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 말했다. 돈 버느라 아이와 함께 하지 못하는 아빠 보다는 ‘친구 같은 아빠’가 성공하는 아이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빠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아이의 인성은 물론 두뇌도 발달한다. 6살 이전의 아이 뇌는 부모의 양육방법에 따라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고 그는 강조한다. ‘베이비트리’ 칼럼을 통해 미취학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제대로 된 양육법을 소개할 계획이다. <아이의 공부두뇌>, <아이의 공부의욕>, <아이가 똑똑한집 아빠부터 다르다> 등의 책을 펴냈다.
이메일 : pedkyh@catholic.ac.kr       트위터 : pedky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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