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우리 아이 난시가 있어 걱정이에요

이윤상 2017. 03. 17
조회수 3696 추천수 0
이번 칼럼에서는 난시란 어떤 것이며 난시가 있을 때 눈 또는 전신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그 관리 및 교정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girl-1281616_960_720.jpg » 사진 픽사베이.
1. 난시란 눈의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인가요?

거의 대부분 난시는 각막에서 생기는 현상인데 그 형태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구형인지 타원형인지에 따라 결정이 된다. 구형일 때를 정시라 하고 타원형일 때를 난시라고 할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불규칙 한 형태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불규칙난시라고 할 수 있다
이윤상_그림12.jpg
[그림 1. 난시가 없는 구형 각막 형태]   [그림 2. 난시가 있는 타원형 각막 형태]  
이윤상_그림3.jpg  
                                [그림 3. 불규칙난시]

2. 난시가 있으면 어떻게 보이며 눈에 나타나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크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물이 흐리게 보이고 그에 따른 눈의 피로가 쌓여 시간이 갈수록 심해진다. 사물이 흐트러져 보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책을 보거나 학업에 집중하기 힘들다. 
정시는 [그림 4]와 같이 또렷하게 상이 맺히나 난시가 있을 때는 난시형태에 따라 [그림 5, 6]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어느 부분은 진하게 보이고 어느 부분은 흐리게 보인다.
이윤상_그림4.jpg
 [그림 4. 정시]             [그림 5. 수평난시가 있을 때]       [그림 6. 수직난시가 있을 때]

이윤상_그림7.jpg
        [그림 7. 난시가 있을 때 상이 두 군데 맺힌다]

난시는 정시 또는 근시만 있을 때와 달리 물체의 상이 앞과 뒷부분 두 군데서 맺혀지게 되기 때문이다.
어린 나이에 난시가 있는 경우 상이 흐트러져 보이는 현상으로 시력발달에 좋지 않으며 두통이 자주 생기기도 한다. 독서나 학업을 지속하기 힘들어 하기 때문에 난시로 인해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에 따른 적절한 교정이 필요하다.

3. 난시가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교정할 수 있나요? 어떤 처치를 해야 하나요?

난시가 있을 경우 교정하는 방법으로는 안경, 콘택트렌즈, 낮 동안 활동이 자유로운 수면착용교정렌즈(일명 드림, OK렌즈) 세 가지 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안경 착용은 어린아이에게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안경을 착용할 때는 각막 형태에 따라서 난시축과 난시량을 정해서 교정해 주게 된다. 그러나 안경착용은 눈의 촛점을 안경 촛점이 따라 움직여 주지 못하므로 난시의 종류나 양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충분한 교정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 

둘째, 콘택트렌즈 중에서 난시교정용 소프트렌즈는 재질특성상 각막의 난시 굴곡을 정확하게 잡아줄 수 없기 때문에 상이 흔들리고 흐트러져 보여 난시교정 효과가 떨어진다. 산소투과성(RGP하드)렌즈는 각막의 굴곡을 눈물고임으로 완전히 교정해 주어 난시에 탁월한 교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난시가 아주 심한 경우나 불규칙난시는 형태에 따라 특수하게 완전 맞춤형으로 주문 제작하여 착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림 8] 증례는 원시와 심한 근시성 난시로 오래 집중할 수 없고 오후가 될수록 눈이 아프고 두통이 생겨 매우 힘들게 생활하였으나 산소투과성(RGP하드)렌즈로서 1D(디옵터) 미만의 정상범위로 교정되어 난시가 없는 깨끗한 상이 각막을 통과해 정시로 보게 되었다.
 
이윤상_그림8.jpg
                   [그림 8. 원시와 심한 근시성 난시 증례]

셋째, 수면착용교정렌즈(일명 드림, OK렌즈)는 난시 형태와 양에 따라 주문 제작하여 맞추게 되면 수면 중에 교정이 되어 낮 동안에 안경이나 렌즈 없이 정상 시력으로 활동이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
이윤상_그림9.jpg
            [그림 9. 수면착용교정렌즈(일명 드림, OK렌즈) 교정된 각막 형태]

[그림 9] 위의 각막지형도는 근시가 교정된 모습이고 아래의 각막지형도는 근시와 난시 모두 교정된 모습이다.

성장기 어린아이나 학생에 있어서 시력이 나쁜 경우는 근시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그 중에 30~40%는 난시도 포함되어 근시와 난시를 함께 교정해야만 한다.

정기적인 안과진료를 통하여 시력저하의 원인이 어떠한 것인가를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이윤상
현재 씨엔비 안과의원 원장.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카톨릭 대학교 의과대학 박사 학위 취득.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대한안과학회 콘택트렌즈 연구회 교육이사를 맡고 있으며 성장기 학생의 진행성 근시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 dryslee@hanmail.net      
블로그 : http://blog.naver.com/candbok0
홈페이지 : http://icansee.co.kr/

최신글




  • 우리 아이 사시 아닌가요?우리 아이 사시 아닌가요?

    이윤상 | 2017. 06. 23

    소아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사시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시는 조기에 발견하지 못해 그 시기를 놓치게 되면 시력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성장기에 있는 소아 청소년에 있어서는 외관상 문제와 더불어...

  • 근시진행 막을 수는 없나 ②수면착용교정렌즈 Q&A근시진행 막을 수는 없나 ②수면착용교정렌즈 Q&A

    이윤상 | 2017. 01. 26

    지난 호에 이어서 소아 근시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수면착용교정렌즈(드림, OK렌즈)에 대한 질문과 답을 몇 가지 더 소개해 보기로 한다. 문1. 아이가 어려서 그런데 몇 살부터 가능한가요, 또한 시술을 받으면 결과가 좋을까요? 답1. 눈은 ...

  • 근시진행 막을 수는 없나 ①근시는 왜 생길까근시진행 막을 수는 없나 ①근시는 왜 생길까

    이윤상 | 2016. 11. 24

    그동안 근시가 왜 생기며, 왜 진행이 빨라지며, 눈에는 어떻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나를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근시를 어떻게 관리 해야 하며 그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근시는 빨리 발견하여 빨리 대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

  • 눈의 보약은 '멀리, 더 멀리'눈의 보약은 '멀리, 더 멀리'

    이윤상 | 2016. 10. 03

    전세계적으로 최근 20년 사이 근시의 인구가 아주 빨리 증가할 뿐 아니라 나빠지는 속도도 빠르고 시작 시기 또한 아주 빨라지고 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그 정도가 얼마나 심각한가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경우 최근 20년 사이...

  • 세 살 눈 여든까지 간다세 살 눈 여든까지 간다

    이윤상 | 2016. 09. 06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다”라는 말을 흔히 듣는다. 심장, 간 등 우리 몸에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눈 또한 그 못지않게 소중하다는 뜻일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안과의사로서 30년 이상 환자를 보면서 창조주의 위대함에...

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