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11월생 남자쌍둥이 입니다

5세에 얼집 첫입학했고 다음달 졸업이에요

줄곧 엄마인 저랑만 시간을 보낸터라

큰걱정했는데 적응을 금방 잘 해주었구요

11월 말쯤부터 한아이가 가기싫다는 소리를 거의 매일을

했어요 특별한 이유보단 그냥 재미가 없는듯 

규칙적인 하루일과가 지겨운가 하는 생각도 했구요

반대로 한아이는 가는걸 좋아했어요

그리고 6세인 올해 유치원엘 가야는데 

아이들이 너무 빨리 크는가도싶고 뭔가 아쉽고

곧 엄마를 떠날거 같은ㅜㅜ..그전에 엄마랑 일년 맘껏

즐기고싶어서 유치원을 안보낼 마음을 먹고 취소를

했어요 7세도 가기 싫다면 안보낼 의향도 있지만 

학교생활때문에 가서 미리 익혀야 된다하니 보내얄거

같아요 그럼 올해가 저랑은 추억을 쌓을 마지막 시간 같아

정말 알차게 보내고 싶거든요 

주위에선 6,7세는 꼭 보내야된다는데..

그래서 걱정이 되긴 하던 찰나에 이런곳을 알게되서

너무 감사드려요^^


제가 잘못된 선택을 한건 아닌지...아이들에게

유치원 보다 정말 엄마랑 있는 시간이 괜찮은건지..

6세 남자아이들에게 제일 필요한건 뭔지..

이 일년을 어떻게 보내면 이아이들에게 정말

행복한 추억이 될지....

가르쳐주세요


옛날엔 유치원 안가도 충분했는데 전 그런게

너무 아쉬워요 이 작은 아이들에게 애기때부터 사회성 운운하며 너무 빨리 힘들게 하는게 아닌가도싶고

그치만 모두가 가니 나도 가야하는 그래야 살아가는 세상이되니 어째야할지 참 어렵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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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트리

2017.01.19 13:51:42

안녕하세요.

유치원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기초학습능력이나 생활습관을 키워주고 단체생활을 하는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들 보냅니다. 그러나 부모가 특별한 교육관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이유 때문에 유치원을 보내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모들이 걱정 하는 부분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는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사회성 키우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입니다. 사실 부모가 유치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키우려면 더 부지런해야 합니다. 아이를 자유롭게 놀게하는 것은 좋으나 그래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야 나중에 초등학교에 가서도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어느 정도 시간표를 만들어야 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아이가 아침에 눈을 뜨면 양치와 아침 식사를 하고, 그림책을 읽고 쓴 뒤 그 다음부터는 자유 시간을 갖는다면 그에 대한 스케줄이 매일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악기를 연주하고 싶으면 연주하고, 그림을 그리고 싶으면 크레용을 들고 그림을 그립니다. 바깥놀이를 하거나 집안일을 거들기도 합니다. 요리를 할 때 아이를 참여시킬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아이가 원하는 놀이를 하면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가 활발하다면 바깥놀이를 늘리고 조용한 기질이라면 실내놀이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아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재능을 키워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이 하고 싶은 걸 찾아 놀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표가 없어 심심할 경우에는 아이 스스로 놀이를 찾게 됩니다.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 뭔가를 뚝딱거리고  만들 수 있고 굴러다니는 종이로 집도 만들고 그림도 그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몰두할 것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그것으로 놀 것입니다. 

부모가 온종일 아이들과 무언가를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각자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이 있고, 그 과정을 통해 더욱 성장합니다. 그것이 놀이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재능을 키우는 학습이기도 합니다. 부모가 있든 없든 아이들은 자기 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노는 생활 습관을 터득하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아이에게는 미래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지금 이 순간의 행복도 소중합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주고 기다려주는 게 부모의 역할입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지금 행복하고 현재를 누릴 줄 알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을 수 있고, 그 꿈을 이루도록 노력할 수 있어야 융합형 영재로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너무 학습력을 높이는 데 경도된다면 유치원을 다니는 것보다 아이에게 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사회성도 고려를 하여야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사회성이 발달하면서 부모와 노는 것보다 또래 친구들과 노는 것을 더 즐기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친구들과 어울리는 기술을 배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유치원을 보내지 않더라도 또래 아이와 놀 기회는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은 단지 함께 노는 것에 불과하고 진정한 의미의 인간관계가 성립된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도 가벼운 사회적 기술은 배워야 합니다. 사회성은 선천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아이의 성격특성상 외향성이 많거나 수용성이 높은 아이가 친구를 잘 사귈 가능성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사회적 기술이나 경험이 없다면 외향성이나 수용성이 많다고 친구를 잘 사귀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사회성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준다면 충분히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위 답변은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김영훈 선생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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