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독감, 한의원에서 치료할 수 있나요?

최민형 2016. 12. 29
조회수 5072 추천수 0
감기.jpg » 호흡기 증상이 있는 아이가 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에 왔다. 한겨레 자료사진.
 
 
올해는 독감이 빨리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독감에 걸리면 보통 타미플루를 복용하게 되는데요. 혹시 한의원에서도 우리 아이의 독감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독감과 감기는 다릅니다. 

독감은 감기와는 다른 질환입니다. 감기는 여러 종류의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호흡기계의 감염질환이고,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라는 특정 바이러스가 원인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독감과 감기의 증상은 매우 유사합니다. 감기와 마찬가지로 열, 콧물, 기침과 호흡기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두통, 근육통을 동반하거나, 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아이들의 감기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독감과 감기를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독감 검사를 통해서 독감을 진단하고, 독감을 진단받으면 보통 타미플루를 처방 받아 복용합니다. 

한약재에서 만들어진 약물, 타미플루 

01586694_P_0.JPG » 타미플루. 한겨레 자료 사진.
 
그런데 타미플루는 사실 한약재에서 만들어진 약물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타미플루는 팔각이라는 한약재에서 추출해서 만든 천연물 신약입니다. 한의학에서 팔각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혈순환을 도와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약물입니다. 이러한 팔각에서 추출한 성분이 서양의학의 관점에서는 독감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타미플루라는 약재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은 독감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독감에 대해서는 한의학, 특히 중의학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크란 리뷰(Cochrane review, 최신 의학 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을 제공하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술연구단체)에 따르면 한약의 효과가 항바이러스제보다 유사하거나 더 나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독감.jpg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황, 석고, 금은화, 연교 등의 약재로 이루어진 마행감석탕합은교산(마행감석탕과 은교산을 합방한 처방)은 전체 증상의 기간 감소와 바이러스의 증식에 있어 타미플루와 유사한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한약이 독감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독감, 한의학의 치료도 함께 해보세요. 

1. 한약, 아이의 독감 치료를 도와줍니다. 
항바이러스 효과가 알려져 있는 한약을 사용해서, 한의원에서도 아이들의 독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독감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복용하면, 독감 전체 증상의 기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독감 한약은 3~4일 정도 처방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약을 한꺼번에 많이 지어야 한다고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많은 한의원에서 독감과 감기에 복용하는 한약을 미리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적용이 되는 한약이 많아, 가격의 부담도 크지 않습니다.    

3. 증상과 체질에 따라 다양한 치료를 합니다. 
열, 콧물, 기침, 중이염과 같은 독감과 동반되는 증상과 아이의 체질, 그리고 독감의 진행 단계에 따라 다른 치료가 함께 더해지면서, 다양한 접근으로 독감을 치료합니다.

4. 독감 소견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독감에 걸리면 독감에서 나았다는 소견서를,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한의원에서도 독감 진단과 함께 독감 소견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5. 타미플루와 병행 치료를 해도 괜찮습니다. 
모던한의사가 진료하는 한의원에서는 타미플루를 복용하지 않고 한의학적인 방법만을 사용해서 독감을 치료하고 있지만, 막상 타미플루를 복용하지 않고 독감 치료를 하려면 걱정이 되는 부모님도 계실 거에요. 혹시 이러한 경우에는, 타미플루와 한의학 치료를 병행해서 진행해보세요. 타미플루의 한의학의 치료는 모두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이의 독감 기간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대한한의사협회 "독감 한약 투여 부작용 적고 효과적"

 

 

최근 독감(인플루엔자)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의사협회는 적절한 한약 투여가 부작용 없이 독감을 치료하는데 뚜렷한 효과가 있다고 29일 밝혔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인 독감은 보통 3일에서 일주일 후에 증상이 사라지지만 폐렴 등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심할 경우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이날 낸 보도자료에서 “독감 치료에 한약 처방이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적다는 사실이 세계 유수의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결과를 통해 학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일부 항바이러스제가 환각과 환청, 이상행동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졌는데, 양약의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한약 치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말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일본과 중국에서 한약의 치료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일본의 경우 대조관찰연구에서 한약인 ‘보중익기탕’을 투여했을 때 유의미한 독감(인플루엔자) 환자 발생률의 감소 효과를 보였다. (BMJ 2009년) 

 

또 5살부터 35살까지 고열을 동반한 인플루엔자 확진 환자 18명에게 ‘은교산’을 1일 3회 투여한 결과 16명은 24시간 이내에, 나머지 2명은 각각 48시간과 72시간 이내에 체온이 37.4℃ 이하로 떨어지고 일주일 동안 재발이 없었다는 임상사례가 보고됐다고 전했다. (제59회 일본 동양의학회 학술총회 강연 요지집 2008년).

 

이에 따라 일본 의사들로 구성된 일본의학회 산하 동양의학회는 독감 치료에 한약 치료, 혹은 한약과 양약 병행치료를 권하고 있다.

 

중국 역시 대조관찰연구에서 한약 탕제를 처방받아 상시 복용한 경우, 인플루엔자 유사증상(ILI)의 발생을 감소시켰다는 학술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Strait Pharmaceutical Journal 2013년)

 

또한 A형 인플루엔자 소아환자에게 ‘항바이러스제(Oseltamivir)’, 한약인 ‘마황탕’, ‘항바이러스제와 마황탕 병용’ 등을 각각 처방하고 해열까지 걸리는 시간을 비교한 결과 항바이러스제만 복용한 경우 평균 24시간이 소요되었으나 항바이러스제와 마황탕 병용은 18시간, 마황탕 단독투여는 15시간으로 현저하게 시간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Phytomedicine 2007년 2월, 아래 그림 1 참조).

 

독감.jpg

 

이밖에 성인 인플루엔자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 위약 복용 군은 바이러스 감염이 심해 세균 감염도 동시에 발생한 경우가 많아 전체 실험 군 중 34%가 항생제를 처방받은 데 비해 한약인 ‘마행감석탕 합 은교산’ 복용군은 바이러스 억제 효과 덕분에 세균에 대항 저항력이 남아 있어 전체 실험군 중 9.7%만이 항생제를 처방받았다는 미국 내과학회지의 논문결과도 있다. (Annals of internal medicine 2011년) 또한 같은 연구에서 위약복용군의 발열 증상 시간은 26시간이었으나 한약 ‘마행감석탕 합 은교산’ 복용군은 16시간으로 약 37%가 단축됐다. 

 

특히 한약은 항바이러스제와의 비교 연구에서 부작용이 현저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Altern Ther Health Med 2014년, Journal of the Chinese Medical Association Vol 79). 일부 항바이러스제가 환각과 환청, 이상행동 등의 부작용이 알려진 반면, 한약의 경우에는 소화기 계통의 불편함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부작용만이 임상 시험을 통해 보고됐다는 것이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약이 호흡기로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고 면역계를 튼튼하게 함으로써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 독감을 물리칠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독감이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 시 발생하는 비말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만큼 기침 예절을 지키고 손을 깨끗하게 자주 씻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며, 한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감기 등 호흡기 질환 예방효과가 있는 한약을 복용해두는 것도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창 기승을 부리고 있는 독감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최근 ‘올 겨울 더 독한 독감(인플루엔자), 한의학 치료로 철저히 대비하세요!’라는 내용의 리플렛을 제작해 2만여 한의사 회원과 전국의 한의원과 한의병원에 배포할 예정이다. 

 

양선아 기자 anmadang@hani.co.kr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최민형
우리 아이를 위한 건강한 생각을 나눕니다.
건강한 면역력, 건강한 우리아이
모던 한의사 / 한방소아과 전문의 최민형
이메일 : wooajoo_ped@naver.com      
홈페이지 : http://www.wooajoo.com

최신글




  • 잘 먹는 아이, 안 먹는 아이잘 먹는 아이, 안 먹는 아이

    최민형 | 2017. 07. 07

    한방소아과에 진찰을 받으러 오는 아이들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식생활이다. 다른 이유로 온 아이들의 부모님에게도 식생활에 대해 물어보면 한두 개쯤은 고민을 가지고 있다. 가장 많은 고민은 역시 잘 안 먹는 아이들이고, 반대로 너무...

  • 우리 아이 비염일까요?우리 아이 비염일까요?

    최민형 | 2017. 05. 02

    얼마 전 강연을 하면서 부모님들에게 비염에 대해 질문을 했다. 병원에서 우리 아이가 비염이라고 들어본 부모님 계신가요?환절기에 콧물을 훌쩍거리는 아이를 보면 혹시 비염이 아닐까, 아마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라면 다들 한번쯤은 해봤을 고민...

  • 아이 편식, 4단계 전략아이 편식, 4단계 전략

    최민형 | 2017. 04. 06

    모처럼 유명 뷔페 식당에서에 식사를 하러 갔다. 학생 때 가 본 이후 거의 10년 만이었는데, 오랜만에 간 뷔페 식당에는 맛있는 음식이 꽤 많았다. 그래서 음식을 세 접시 째 담고 있는데, 재미있는 장면을 보게 됐다.  유치원생으로...

  • 우리 아기 첫 감기우리 아기 첫 감기

    최민형 | 2017. 03. 03

    이제 막 100일 된 아기. 가래 기침을 1시간에 한 번씩 하고 옹알이를 할 때 쌕쌕 소리가 난다고 한방소아과에 방문했다. 병원에서 자세한 설명은 해주지 않고 불필요한 약만 처방하지 않을까, 어린 아기라 아무래도 더 걱정이 됐는지 미리 ...

  • 항생제가 비만 부를수도항생제가 비만 부를수도

    최민형 | 2016. 12. 05

    최근 의학계에서는 우리 몸 안에 살고 있는 세균이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장내세균총이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The ISME Journal에 발표되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