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에 친근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찾으려면?

2010. 08. 20
조회수 5566 추천수 0



0fb5bd681a193bd644c4e006546c6112.아직 아기를 낳기 전에 내 아기를 봐 줄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미리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32주 정도쯤 되었을 때 집에서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여 미리 산전 모유수유 교육도 받으면서 모유수유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직접 신뢰와 호감이 가는 분을 마음으로 선택해 두면 분만 후 훨씬 마음이 놓일 것입니다. 이 때는 너무 바쁘지 않은 진료 시간을 미리 전화로 물어 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겠지요. 의사에게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약간씩 달리 물어 볼 수는 있습니다. 



1. 선생님과 이 병원 간호사들은 모유수유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엄마는 당연히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간호사들이 모두 모유수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또 적극적으로 지지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의사와 간호사들이 보수교육이나 기타 다른 기회를 통해 모유수유에 대해 정식으로 훈련과 교육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2. 이 병원에 다니는 환자 중 대략 몇 퍼센트가 모유수유를 하고 있나요? 그 중 완전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퍼센트는 어느 정도인가요?



내 아기가 다닐 병원에 오는 아기들의 모유수유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적어도 국내 평균 모유수유율(1개월 86%, 6개월 61%, 12개월 50%: 200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정도가 되면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그 병원의 모유수유율을 모르거나, 모유수유율이 낮다 해도, 너무 실망하지는 마십시오. 다만 젖을 먹이려는 내 의지를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이해하는지, 최선을 다해 나를 도와 주고, 필요하면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 볼 듯한지를 알아 보십시오.  



3. 첫 6개월 동안 완전모유수유를 권장하시나요? 이유 보충식은 언제 시작하라고 하시는지요?



세계보건기구는 생후 첫 6개월 동안 아기에게 젖만 먹이는 완전모유수유를 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즉 건강한 아기라면 이 시기까지는 엄마 젖 만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내 아기의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6개월 경부터 이유 보충식을 시작하라고 권하는지 알아 보세요.



4. 젖을 끊으라고 하시는 시기는 언제쯤인지요?



젖을 끊는 시기는 아기와 엄마가 모두 더 이상 모유수유를 원하지 않고 흥미를 느끼지 않을 때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6개월부터 월령에 적합한 이유 보충식을 적절히 먹이면서, 적어도 2년 이상은 젖을 먹이고, 그 이후에도 아기와 엄마가 서로 원하는 한 계속해서 젖을 먹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5. 모유수유에 문제가 있을 때 도움 받을 수유상담가가 병원 안에 있는지요? 없다면, 다른 수유상담가에게 의뢰해 주실 수 있나요?



소아청소년과 내에 수유상담가가 상주해 있다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행 국내 의료보험 체계에서 이런 상황을 기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모유수유에 문제가 생기면 필요한 경우, 다른 곳의 수유상담가를 통해서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지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모유수유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진료실에서 젖먹이는 것을 직접 보시는지요?



아기를 낳은 후 3-5일이 지나기 전에 편안한 수유 자세로, 아기가 젖을 잘 물고 잘 먹고 있는지 모유수유에 대해 잘 아는 소아청소년과 의사, 간호사, 혹은 수유상담가의 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그 이후에도 아기가 잘 먹고 건강하게 잘 자랄 때까지 계속해서 자주 확인을 해야 합니다. 드물지만 심한 황달이나 탈수나 수유를 어렵게 하는 기타 다른 질환이 발견되면 큰 병원으로 의뢰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젖먹이는 모습을 직접 보고 평가하는 것이 모유수유 문제 예방과 해결에 아주 중요합니다.



7. 복직 후 계속해서 젖을 먹이고 싶은 엄마들에게도 도움을 주시는지요? 어떻게 하면 젖을 계속 먹일 수 있나요?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복직 후에도 모유수유를 계속하려는 엄마의 바램을 이해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지 알아 보세요. 유축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짠 젖을 보관하고 먹이는 방법도 알려 주시겠지요. 직장 상사가 모유수유에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다면 모유수유의 의학적 혹은 경제적 장점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여건(착유실, 유축기, 휴식 시간, 냉장고, 세면대 등)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알아 보는 것이 좋겠지요. 복직이 임박해서 직장 내 모유수유에 관한 출력된 안내문과 함께 주치의로서 간단한 편지를 써 주실 수 있는지 여쭤 보세요.



8. 모유수유 중 수유모가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의 안전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계시는지요?



수유모들이 자신의 질병을 치료하는 도중 잘못된 인식으로 젖을 먹이지 않고, 불필요하게 짜서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모유수유 중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의 안전성에 대해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확인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자료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일례로 인터넷 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미국 국립의료도서관 자료인 LactMed, http://toxnet.nlm.nih.gov/cgi-bin/sis/htmlgen?LACT 역시 아주 유용한 자료입니다.



출산 직후에 모유수유에 대한 도움과 지원을 구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사람은 아기의 소아청소년과 의사입니다. 어떤 경우는 엄마의 의견을 상세히 들어 보지 못하고 수유방법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적합한 의사를 선택해서 모유수유에 대한 본인의 계획을 이야기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0. 8. 20.



소아청소년과전문의, FABM 정유미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 젖 끊을 때 마사지나 약은 필요하지 않아요~젖 끊을 때 마사지나 약은 필요하지 않아요~

    | 2011. 06. 29

    젖 끊기 젖 끊기를 영어로 표현하면 “weaning”이 되는데 이 말은 크게 두 가지 뜻이 있어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즉, “젖을 끊는다”는 뜻과 “이유식, 즉 고형식을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잘못하면 고형식을 시작하면서 젖을 끊는...

  • 함몰유두 잘못 건드리면 조산 위험함몰유두 잘못 건드리면 조산 위험

    | 2011. 05. 30

      편평 유두나 함몰 유두는 출산 전에 교정하지 않아요!  함몰 유두나 편평 유두라도 모유수유에 대개는 문제가 없습니다. 산전에 함몰유두를 교정하기 위해서 유두를 잡아당기는 호프만 방법이나 기타 유두를 자극하는 방법은 잘못하면 자궁수축을 일으...

  • 모유수유아 성장모유수유아 성장

    | 2011. 02. 16

      생후 수개월간  분유수유아의 체중과 신장증가가 모유수유아보다 더 빨라 분유에 단백질 함량이 높아 열량 섭취가 높기 때문…나중에 성장차이 없어 부모들이 갖고 있는 초미의 관심사인 모유수유아의 성장에 대해 알아 보자. 과거에 기준으로 삼았던 ...

  • 젖먹이는 엄마 다이어트 어떻게젖먹이는 엄마 다이어트 어떻게

    | 2011. 01. 23

    수유 중 다이어트  출산 후 젖양을 적절히 유지하면서 평균적으로 감소하는 체중은 대략 한 달에 0.5-1.0 kg 라고 보고되고 있다. 아기가 잘 먹고 잘 자라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기는 해야 하나 지나치게 살이 찐 많은 여성들에서 1개월에 1~2kg의 ...

  • 모유수유 중 운동 어떻게 해야 할까모유수유 중 운동 어떻게 해야 할까

    | 2011. 01. 16

    모유수유 중 운동, 해야 할까? 하면 안될까? 정답은 모유수유 중이라도 적당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시간 내는 것이 제일 어렵기 때문에 집안에서 기구를 이용해 운동하거나 날이 따뜻하다면 가까운 공원에서 유모차를 밀면서 빠르게 걷는 것도 ...

인기글

최신댓글

Q.아기기 눈을깜박여요

안녕하세요아기눈으로인해 상담남깁니다20일후면 8개월이 되는 아기입니다점점 나아지겠지 하고 있었는데 8개월인 지금까...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