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월별 접종] 12개월

2010. 05. 10
조회수 7741 추천수 0

d18166232a725e66e4c279daf83f81c5.


12개월 접종


접종할 백신

수두, MMR, 뇌수막염 4차, 폐구균 4차,

A형간염

일본뇌염


특이 사항

기본접종: 수두, MMR, 뇌수막염, 일본뇌염

권장접종: 폐구균, A형간염


일본뇌염은 사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을 국가에서는 권장합니다. 12-24개월 사이에 1-2주 간격으로 2회를 접종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해 3차를 접종합니다. 연중 접종합니다. 일본뇌염 생백신도 있는데 이 생백신은 다른 생백신과 같은 날 접종해서는 안되며 적어도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합니다.


수두, MMR, 뇌수막염, 폐구균은 12-15개월 사이에 접종하는데 가능하면 돌 지나서 빨리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뇌수막염과 폐구균은 12-15개월에 추가 접종을 하면 끝납니다.


A형 간염은 기본접종은 아니지만 반드시 접종해야 할 접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12-24개월 사이에 1차를 접종하고 6-12개월 후에 2차를 접종합니다. 35세 이하의 부모들도 아직 접종하지 않았다면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정훈의 권유


모든 접종을 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12-15개월에는 접종이 많으므로 접종을 위해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동시 접종을 할 수 있는 것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을 예방하는가


-수두: 수두

-MMR: 홍역, 볼거리, 풍진

-A형간염: A형간염 예방: 혈액형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일본뇌염: 일본뇌염을 예방합니다. 현재도 일본뇌염 모기는 해마다 출현합니다.


접종 스케줄


-수두: 우리나라에서는 돌 지나서 한번만 접종합니다. 미국에서는 4-6세에 한번 더 접종합니다.


-MMR: 12-15개월, 4-6세 2회접종


-뇌수막염, 폐구균: 12-15개월 추가 접종으로 완료됩니다.


-A형간염: 12-24개월 사이에 1차, 6-12개월 후에 2차 접종


-일본뇌염 사백신: 12-24개월 사이에 1-2주간격으로 2회 접종, 1년 후에 3차, 6세 4차, 12세, 5차접종


주의할 점들


수두와 MMR은 같은 날 접종하는 것이 권장되는데 같은 날 접종하지 않는 경우는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하여야 합니다.


일본뇌염 생백신을 접종할 경우 다른 생백신과 같은 날 접종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해야 합니다.


뇌수막염은 다른 종류의 뇌수막염 접종약과 호환이 됩니다.


접종 전 주의사항


1. 접종은 가능하면 오전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정이 있는 경우 오후에 접종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토요일 오후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일요일에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할 수 없으면 답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접종하는 날 아침에는 열을 재고 아기가 잘 먹고 컨디션이 좋은가를 확인하십시오.

3. 접종한 후 그 날은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아침에 미리 목욕을 시키고, 깨끗한 옷을 입혀서 데리고 가십시오. 접종할 때 아기가 아파서 끙이나 쉬를 할지도 모르니까 기저귀도 잘 챙기십시오.

4. 접종하러 의료기관에 갈 때 미리 연락을 해서 한가한 시간을 확인하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5. 접종이 좀 늦어져도 상관이 없습니다. 만일 날씨가 나쁘거나 며칠 후에 아빠와 같이 갈 수 있다면 며칠 연기하여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6. 가능하면 접종할 아이가 아닌 아이는 데려가지 마세요.

7. 엄마가 직접 데리고 가는 것이 좋으며, 만약 다른 사람이 데려갈 때는 아기의 현재 상태와 이번에 접종할 것이 무엇이며, 몇 차 접종인지를 적어서 보내십시오. 잘못해서 다른 것을 맞히는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시골에 아기를 맡기는 경우는 접종은 할머니가 하더라도 접종 내용은 엄마가 직접 챙기셔야 합니다.

8. 돌부터는 접종을 팔에 할 수도 있고 다리의 허벅지 부위에 접종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엉덩이에 접종하면 안됩니다.

9. 같은 날 접종이 가능한 모든 접종은 하루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여러 접종을 동시에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효과가 떨어지지도 않고 이상반응이 더 증가하지도 않습니다.

10. 접종하러 의료기관에 갈 때는 접종 수첩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접종 후 주의사항


1. 접종 후 15~20분 정도는 접종한 소아청소년과에서 잘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접종한 날은 너무 무리하지 말고 편하게 해주십시오.

3.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아가가 너무 지저분한 경우 접종 1시간이 지나면 간단한 목욕은 할 수 있습니다.

4. 접종 후 열이 38도 이상 날 경우 타이레놀 같은 해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일도 열 나면 다시 와서 다른 이유로 열나는 것은 아니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많이 부으면 찬물 찜질해주세요

6. 접종 후 이상반응이 의심되면 바로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7. 접종한 기록은 반드시 평생 잘 보관하여야 합니다.

8. MMR은 다른 접종과 달리 접종 후 7~12일 사이에 열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십시오. 이 때 열이 나면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방문하시고 밤에 열이 나고 다른 이상이 없다면 일단 타이레놀 같은 해열제를 먹이고 낮에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하십시오.


다음 접종


다음 접종은 15-18개월에 DPT추가 접종을 하는데 15-18개월 사이 아무 때나 해주면 됩니다.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하정훈


이 글의 작성일은 2010년 4월이며, 이글의 유효기간은 2010년 12월까지입니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 중이염 예방도 가능한 폐구균 보충접종중이염 예방도 가능한 폐구균 보충접종

    | 2010. 11. 02

    선택접종이긴 해도, 폐구균 접종은 매우 중요한 접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용의 문제로 기본접종이 아니지만 선진국에서는 기본접종으로 접종하는 나라가 많습니다. (편집자주 : 기본접종-선택접종의 구분은 백신 접종의 효과나 중요도에 따라 나뉜 ...

  • 신종플루 걸렸던 아이, 독감 접종 하나요?신종플루 걸렸던 아이, 독감 접종 하나요?

    | 2010. 09. 17

    독감 접종에 대한 궁금증 Q&A 9월에 독감 접종하는 것이 빠른 것 아닙니까?: 아닙니다. 올해는 이미 독감이 발생하기 때문에 9월에 접종하는 것이 빠른 것이 아니고 오히려 가능하면 빨리 접종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특히 2번을 접종해...

  • 찬바람 불청객 독감, 감기 아니다찬바람 불청객 독감, 감기 아니다

    | 2010. 09. 16

    올해 독감 접종약에 신종플루도 포함, 3종류 독감 예방 가능 독감은 감기와는 전혀 다른 질병…합병증 및 사망 위험 높아 올해도 어김없이 9월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독감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대체로 아이도 접종하고 부모들도 함께 접종을 합니다....

  • 뇌수막염(Hib) 예방접종 궁금증의 모든 것뇌수막염(Hib) 예방접종 궁금증의 모든 것

    | 2010. 07. 02

    Hib 백신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백신) 예방접종 대상 만 5세 미만의 아이들 대한 소아과 학회에서는 모든 아이들에게 기본접종으로 접종하기를 권장합니다. 예방접종 스케줄 -기초접종: 만 2개월 4개월 6개월 -추가접종: 12-15개월 -생후 6주 이전에는 접종...

  • 유치원에 수두 환자가 있는데...유치원에 수두 환자가 있는데...

    | 2010. 07. 01

    수두 예방접종 궁금증의 모든 것 예방접종 대상 돌이 지난 모든 아이들: 이제는 기본접종입니다. 예방접종 스케줄 생후 12개월-만 13세 미만의 어린이: 1회 만 13세 이상의 어린이: 최소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방법 0.5ml를 피하주사 접종할 수 없는 경우 1. 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