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여름철 소화기를 보하는 들깨채소보양탕

이현주 2013. 06. 20
조회수 11469 추천수 0

여름철이면 늘어나는 식중독 사고의 원인은 높아진 온도와 습도 때문에 음식물이 평소보다 빨리 상하는 데 있다. 음식물만 탈이 나는 게 아니다. 우리 몸도 달라지는 기후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소화기가 허약한 사람들은 배에서 소리가 나면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변이 무르면서, 심한 경우에는 며칠 동안 계속 설사가 나기도 한다. 신경이 예민하거나 깊이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위액과 담즙이 역류하여 식도가 쓰리거나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고, 체기가 가시지 않아 조금만 과식을 해도 복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소화기능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현대인들이, 더위로 지친 심신을 보양하기 위해 먹는 고단백 고칼로리 영양탕들은 과연 도움이 될까? 체질과 기후를 고려하고 자신의 병증에 맞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보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끈적끈적한 열기와 후덥지근한 습기로 인해 손상된 위와 장의 기능을 도우면서도 소화에 부담이 적고 영양많은 재료들로 몸을 보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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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의 채식레시피] 

여름철 소화기를 보하는 들깨채소보양탕 

 

재료 감자양파방울토마토브로콜리캐슈넛대추소금

국물재료 들깨가루현미가루콩가루통계피, 마른다시마2마른 표고버섯3통생강생강가루

 

1. 감자양파방울토마토브로콜리를 적당한 크기로 썬다.

2. 탕기에 들기름을 살짝 두르고생강가루를 넣어 향을 낸다.

3. 여기에 썰어진 채소들을 담아 볶는다.

4. 적당히 볶아지면 약불로 줄인 후뚜껑을 닫아 은근하게 익힌다

5. 들깨가루현미가루 콩가루를 2: 1: 1비율로 섞는다.

6. 채수를 만든다마른 다시마2장 마른 표고3개와 통생강통계피를 넣고 10분간 끓인다.

    마른표고 대신 생표고나 표고가루를 넣어도 된다.

7. 채수의 건더기와 국물을 분리한 후여기에 들깨가루현미가루콩가루 섞어 놓은 것을 잘 풀어준다.

8. 적당히 채소가 익으면 7을 붓고견과류(캐슈넛대추)를 넣어 은근하게 끓인다.

9. 그릇에 담아 낼 때대추는 돌려깍기 하여 장식하고잣을 올리면 좋다취향에 따라 통후추가루나 월계수 잎을 넣어도 좋다.

 

장염이나 설사변이 무른 분들은 채소를 들기름 대신 물에 볶고들깨가루와 콩가루 대신 현미찹쌀가루에 말린 생강가루를 넣어 죽을 묽게 끓여 먹으면 좋다.

설사가 계속된다면 한 두끼 정도 굶은 후다른 채소와 견과류를 빼고 생강현미찹쌀미음을 먹는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생강과 계피를 빼고 들깨채소탕을 요리한다.

계피는 너무 오래 끓이면 향이 강해서 다른 재료들의 맛을 가려버린다. 10분간 끓인 후 건져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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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은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나면서 감기를 다스리며, 구토와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뛰어나다. 생강을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건강(乾薑)이라고 부르는데, 건강은 성질이 뜨거우면서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비위의 점막을 따뜻하게 온열하여 기 순환을 도우면서 구토를 멈추고, 복통을 다스리게 한다. 특히, 장염으로 인해 설사하거나 배가 차서 복통이 있는 경우에 좋다. 또한 냉증을 다스리고 추위를 타면서 기침이 멈추지 않는 증상에도 좋다. 에어컨 등으로 실내외 온도차가 많이 날 경우 생길 수 있는 냉방병에도 좋다. 계피는 성질을 뜨거우면서 방향성 정유성분인 시나몬 성분이 특유의 향미를 내게 한다. 하체가 허약한 사람들에게 좋으며 특히 몸이 냉하고 소화기가 허한 사람들의 설사와 냉증에 좋다. 생강과 계피만 달여서 따뜻한 차로 음용해도 좋고, 여기에 곶감과 잣을 띄워 시원한 음료인 수정과로 마셔도 좋다. 식재료와 약재에는 특별한 구분이 없다. 다만, 용량과 쓰임새, 그리고 서로간의 궁합이 맞게 사용되면 약()이 되는 것이요, 체질과 용법을 무시하고 성질에 맞지 않게 조리되면 독()이 되는 이치가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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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비폭력적인 삶을 살고 싶어 채식인이 되었고, 보신을 위해 사육당하는 동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순식물성 한약재로만 처방하는 한방채식 기린한약국을 열었다. ​식물들이 지닌 치유의 힘을 음식과 한약처방을 통해 활용하고, 체질에 맞는 섭생법과 오감테라피 셀프힐링법을 안내하는 오감테라피 기린학교를 열어 글, 모임, 강좌를 통해 안내하고 있다. ​저서로는 '휴휴선', '오감테라피', '기린과 함께하는 한방채식여행', '맛있는 채식 행복한 레시피'가 있다.
이메일 : girinherb@naver.com       페이스북 : girinherb      
블로그 : http://blog.naver.com/girinh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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